Guidelines

쇼피 운영대행 업체 (Shopee 에이전시) 계약시 주의사항

Scomot BIS Team
2024년 4월 23일
읽는데 약 11 분 소요
Go-to-MarketCross Border EcommerceShopee

1. Shopee 에 대한 이해도

쇼피는 전 세계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원활하고 재미있으며, 안정적인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 대만, 베트남, 태국, 필리핀,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브라질, 멕시코, 콜롬비아, 칠레 등 총 11개 국가에서 Shopee 마켓플레이스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Shopee는 동남아시아와 대만의 선도적인 전자상거래 플랫폼 입니다. 2015년에 출시된 지역 맞춤형 플랫폼으로, 강력한 결제 및 이행 지원을 통해 고객에게 쉽고 안전하며 빠른 온라인 쇼핑 경험을 제공합니다. Shopee는 온라인 쇼핑이 접근하기 쉽고, 즐거워야 한다고 믿고 있습니다. 이 것이 바로 Shopee가 매일 플랫폼에서 제공하고자 하는 것의 궁극적인 비전 입니다.

Shopee는 기술의 변혁적인 힘을 믿으며 하나의 커뮤니티 내에서 구매자와 판매자를 연결하는 플랫폼을 제공함으로써 세상을 더 나은 방향으로 바꾸고 싶습니다.

Shopee는 지역 전역의 인터넷 사용자에게 다양한 제품 선택, 탐색을 위한 소셜 커뮤니티 및 원활한 주문 처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원스톱 온라인 쇼핑 경험을 제공합니다.

💡
Reference:
1. Shopee 채용 웹사이트 - https://careers.shopee.sg

입점셀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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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셀러센터 (KRS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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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2C 에 대한 이해도

Shopee는 다른 플랫폼들과는 두드러지게 다르게 C2C (Consumer-to-Consumer)의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Amazon, Tmall, Jingdong, Rakuten, Lazada, Flipkart 등과는 다르게 소비자 대 소비자 거래를 중심으로 하고 있습니다. 즉, 소비자가 다른 소비자에게 제품을 판매하는 것 입니다. 비슷한 예로 eBay, OLX 등이 있습니다. Shopee는 두 소비자 사이에서 제3자 역할을 합니다.

대한민국에는 Shopee가 B2C (Business-to-Consumer) 형태로 소개되고 있고, 대부분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Shopee가 최근들어 B2C, 나아가 B2B 영역까지 확장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나, 태생이 C2C 이다보니, mobile 위주의 마치 개인이 개인에게 판매하는 것처럼, 수시로 스마트폰을 들고 있어야 거래가 잘 성사되는 플랫폼 입니다. 동남아시아의 Shopee가 운영되는 국가들에서 대한민국의 상품은 인기가 많으며, 매력적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동남아시아의 Shopee 셀러보다 판매자로서의 우위가 있습니다.

3. Finance 에 대한 이해도

사업을 해서 발생시킨 이익을 국경을 넘어서 송금하는 것 이므로, 각 국의 세금담당 정부기관에서 요구하는 준수사항들이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경우, 외국환거래규정, 수출입법, 영세율 적용 기준 등이 주요한 고려사항 입니다. 해외사업 초기에는 사업의 확장에 매몰되어 있어, 정작 중요한 세법, 수출입법 등을 의도치 않게 놓치기 쉽습니다.

하지만, 이 영역들은 정말 사업이 휘청거릴 정도의 타격을 받을 수도 있으니 매우 주의해야 합니다. 한 예로, 대한민국 세법에서 정의하는 영세율 적용 기준이 충족되지 않아서, 이익으로 생각했던 수 천만원이 순식간에 사라질 수 있습니다. 무려 수개월간 충격 속에서 헤어나오지 못 할 수도 있으므로, 이런 상황을 마주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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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Logistics 에 대한 이해도

물리적인 제품은 물리적으로 국경을 넘나들지 못 하면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비즈니스를 할 수 없습니다. 물리적으로 국경을 넘나드려면 각 국의 세관을 통관해야 합니다. 상품을 판매를 하려는 국가의 세관까지 다양한 방식으로 보낼 수 있습니다.

우체국 항공소형포장물 국제배송을 통해 2kg 미만의 상품을 보낼 수 있습니다. CN23 양식을 사용해서 통관을 위한 내용을 기입하고 포장물에 부착해야 합니다. 비슷한 방식으로 EMS, DHL, UPS, FedEx 등의 국제특급배송 서비스를 통해 1–3일 이내로 신속하게 상품을 발송할 수도 있습니다.

소비자 가격이 수 십만원을 넘는다면, 항공특송이 적절한 방법일 것 입니다. 소비자 가격이 수 만원 선 이라면, 항공배송을 경쟁력있는 비용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배송사와 계약을 할 것 입니다.

상품을 한두개씩 해외의 최종 소비자에게 직접 배송하면 국내에서 지불해야 하는 택배비용보다는 몇 배 많은 요금을 지불해야 합니다. 개별 배송비용을 줄이기 위해 화물선이나 화물항공기의 공간을 임대하는 과정부터 최종 목적지까지 물품인도를 대행하는 포워더 (Forwarder) 를 통해 대량의 상품을 물류부서 없이 배송을 할 수 있고, 원하는 장소에서 물류대행 서비스를 제공하는 3자물류기업 (3rd-party Logistics Service Provider) 을 통해 창고임대, 보관, 포장과 배송라벨 인쇄, 반품/환불처리된 상품 보관을 해서 마치 회사의 물류부서 혹은 물류자회사가 해외 현지에 있는 것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Amazon 같은 기업은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셀러를 모집하기 위해 FBA 프로그램을 적극 홍보하고 드라마틱한 편의성을 제공합니다. Shopee, Lazada, Newegg 등도 비슷하게 3PL 사업을 내재화하고 판매자들을 유혹하고 있습니다. 3PL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현지까지 바다를 건너거나 육지에 있는 국경을 넘너야 합니다.

대한민국은 현재로서는 사실상 북쪽으로 막혀 있어서 (대륙운송로 부재) 해상/항공 포워딩이나 항공특송 등으로 해외에 배송을 하게 됩니다. 유럽대륙이나 중동, 중앙/서남/동남/동북아시아, 아메리카대륙에 있는 국가들은 육로 포워딩이 가능하고, 활성화 되어있습니다. (덤프트럭, 기차화물 운송 등)

물류/배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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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피 현지 풀필먼트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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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피 국내 풀필먼트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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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Technology 에 대한 이해도

여러가지 기술 분야중 특별하게 강조할 것은 온라인 결제처리 솔루션 입니다. 지불결제시스템 (Payment Gateway) 혹은 국경을 넘는 기업간 대량 자금이체수단이 없으면 현실적으로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비즈니스를 할 수 없습니다. 이 부분은 기술 측면에서 바라볼 수 있어야 하고, 또한 금융인허가 측면에서도 동시에 바라볼 수 있어야 합니다. 금융기업이 서비스를 제공 주체인 FinTech 영역과 IT기업이 서비스 제공 주체인 TechFin 영역에는 다양한 결제, 재무, 회계, 상업송장발행, 부가가치세납부, 세금양식제출 등의 솔루션이 있습니다.

배송을 직접 처리하거나 제3자를 통해 처리를 할 때, 고객 혹은 바이어에게 우체국 등기번호, 특송업체 운송장번호, 포워딩 항공/선편 정보 등의 배송추적 정보를 가시성 있는 환경에서 제공해줄 수 있는 솔루션이 필요합니다. 전화로 물어보고 전화로 안내해 주는 것이 디지털 세상에서 어쩌면 더 어려울 수 있으니까요. 만약 하루에 10,000건이 넘는 판매가 일어난다면, 운송장 번호를 일일히 입력하는 것 만큼 시간이 아까운 일이 없을 것 입니다. 운송장번호 자동 연동과 같은 시스템은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비즈니스가 아니더라도 이커머스 비즈니스 그 자체에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보안이 있습니다. 고객의 정보가 해킹되거나, 송금이 되는 과정에 문제가 발생한다면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비즈니스를 할 생각을 하지 않을 것 입니다. 보안은 대부분 잘 알려진 기업의 솔루션을 도입하는 것으로 대처를 비교적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직접 코드개발을 해서 온라인 스토어를 구축한다면 각별히 신경을 쓸 수 밖에 없습니다. 이제는 많이 보편화 된 SSL/TLS 인증 (https 보안 접속) 은 사실상 필수가 되어버렸습니다. 이 보안 인증서가 없으면 인터넷 브라우져 크롬 (Chrome) 과 사파리 (Safari) 그리고 파이어폭스 (Firefox) 등에서 경고하고 빨간색으로 주의를 요한다는 문구를 고객과 바이어가 보게 될 수 있고, 신뢰도 저하라는 심각한 손실을 입게 됩니다.

위에서 언급한 필수요소들을 다 충족했다면, 비즈니스 그리고 마케팅 분야의 기술을 고민하게 될 겁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Google Analytica) 나 앰플리튜드 (Amplitude) 부터 페이스북 픽셀 (Facebook Pixel) 을 설치해서 고객 분석을 하고 싶을 수 있습니다. 인터컴 (Intercom) 같는 고객 실시간 채팅 솔루션으로 고객만족도를 높이느고 싶을 수도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Instagram) 피드 연동, 할인쿠폰 지급과 추적 구현, 랭기파이 (Langify) 같은 솔루션으로 다국어 웹사이트 구현, 견적서 생성 자동화, 애플 (Apple) 웹사이트 처럼 근사한 스크롤리텔링 (Scrollytelling) 적용까지 상품별, 브랜드별, 기업규모별로 비즈니스 성장에 도움되는 많은 기술들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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