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동판관비 정의
“변동 판매관리비(Variable Selling, General and Administrative Cost)”는 판매 또는 생산 활동의 수준에 따라 변동하는 비용을 의미합니다.
예시로 판매량에 따라 달라지는 판매 수수료, 배송량에 따라 달라지는 배송 비용, 마케팅 활동에 따라 달라지는 광고 비용 등 다양한 비용들이 변동 판매관리비로 분류가 되고 있습니다.
변동판관비의 산정
변동 판관비를 이해하려면 먼저 판관비의 범주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판관비는 회사가 일상적인 운영에 발생하는 비용으로 상품이나 서비스 생산과 직접 관련이 없는 비용을 말합니다. 여기에는 판매, 운영 및 관리 기능과 관련된 비용이 포함됩니다. 간단히 말해, 판관비는 운영을 원활하게 운영하기 위한 간접비입니다.
변동판관비를 산정하기 위해선 생산량이나 판매량에 영향을 주는 비용을 파악해야 합니다. 회사의 운영과 관련된 비용을 포괄하며 크게 세 가지 범주로 나뉩니다: 광고, 판매 수수료, 출장비, 유통 비용 등이 포함된 판매 비용, 사무용품, 공과금, 보험, 감가상각비 등 일상적인 운영 비용을 포함하는 일반 비용, 비영업 직원 급여, 전문가 수수료, 임대료, 라이선스 등 관리 관련 비용이 포함된 관리 비용으로 나뉩니다.
수익을 효율적으로 유지하려면 판관비를 관리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이러한 비용은 빠르게 누적될 수 있으며, 관리하지 않으면 수익 마진을 잠식할 수 있습니다. 기업은 판관비를 이해하고 관리함으로써 수익성을 개선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전략적 의사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업종별 변동판관비 예시
유형 | 고정판관비 |
---|---|
반도체 제조기업 | 생산시설 전기료, 품질관리 비용 |
화장품 유통업 | 광고 및 마케팅 캠페인 비용, 물류 비용 |
떡볶이 가게 | 포장비용, 배달 서비스 수수료 |
건설 기업 | 장비 대여비, 현장 유지비 |
SaaS 기업 | 클라우드 서비스 사용료, 마케팅 비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