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uidelines

회계 핵심 용어 | 고정판관비 (Fixed SG&A) - Vol. 5 of 30

Jihun Lee
2024년 4월 19일
읽는데 약 3 분 소요
RegulationCompliance

고정판관비 정의

“고정 판매비(Fixed Selling Cost)”는 판매 직원의 급여나 소매 공간 임대료 등 판매량에 따라 변동하지 않는 판매 활동과 관련된 비용입니다.

“고정 관리비(Fixed General and Administrative Cost)”는 기업의 전반적인 운영에 사용되지만 제품 제조 또는 판매 활동과 직접적으로 연계되지 않는 비용입니다.

고정판관비의 산정

고정 판관비를 이해하려면 먼저 판관비의 범주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판관비는 회사가 일상적인 운영에 발생하는 비용으로 상품이나 서비스 생산과 직접 관련이 없는 비용을 말합니다. 여기에는 판매, 운영 및 관리 기능과 관련된 비용이 포함됩니다. 간단히 말해, 판관비는 운영을 원활하게 운영하기 위한 간접비입니다.

고정판관비를 산정하기 위해선 먼저 생산량이나 판매량에 관계없이 변하지 않는 비용을 파악해야 합니다. 영업 직원의 고정 급여나 고정 광고 계약 등은 판매 비용으로 판관비에서 제외시켜야 합니다. 임원 급여, 사무실 임대료, 규직 직원 급여, 보험료 및 고정 감가상각비 등 사업 활동에 따라 변동이 없는 비용이 고정판관비로 분류가 가능합니다.

급여, 사무실 임대료, 보험료와 같은 고정 판관비는 판매량과 관계없이 일정하게 유지되므로 경기 침체기에 수익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관리가 필수적입니다. 이러한 비용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면 재무 안정성을 유지하고, 정확한 예산 및 예측 결정을 내리고, 수익 마진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고정 판관비를 정기적으로 검토하고 최적화하면 비용 절감 기회를 파악하여 운영 효율성이 향상되어 판매량 변동에도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운영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업종별 고정판관비 예시

Empty Table
유형 고정판관비
반도체 제조기업 임원 급여, 사무실 임차료, 재물보험
화장품 유통업 사무직 급여, 사무실 공과금
떡볶이 가게 관리 직원 급여, 화재보험
건설 기업 프로젝트 매니저 급여, 근로자재해보장책임보험
SaaS 기업 행정직원 급여, 배상책임보험

뉴스레터를 구독하고 최신 소식을 받아 보세요!

받은 편지함에서 바로 최신 소식을 확인하고 싶다면 뉴스레터를 구독해 보세요.

Oops! There was an error sending the email, please try again.

좋아요! 이제 이메일 인박스를 확인하고 링크를 클릭하여 구독을 활성화 시켜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