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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 운영대행 업체 (Amazon 에이전시) 계약시 주의사항

Scomot BIS Team
2024년 4월 18일
읽는데 약 16 분 소요
Go-to-MarketCross Border EcommerceAmazon

1. Amazon 에 대한 이해도

Amazon은 현재 한국 셀러를 위해 17개의 마켓 플레이스를 오픈했습니다. 스타트업과 Fortune 500대 기업, B2B와 B2C, 브랜드 소유자와 리셀러까지 판매의 규모 또는 성격에 제약 없이 모두 아마존에서 판매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아마존을 통해 전 세계 수억명의 활성 고객을 대상으로 판매를 시작하세요!

1995년 7월 설립된 아마존은 미국 시애틀에 본사를 두고 있습니다. 아마존 글로벌 셀링은 아마존 글로벌 리소스를 통해 한국 셀러가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기회를 포착하고, 수출 업무를 개발하여 전 세계로 시장을 확장함으로써 국제적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한국에 진출했습니다.

현재 아마존 미국, 캐나다, 멕시코, 영국,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네덜란드, 스웨덴, 폴란드, 일본, 호주, 인도, 아랍에미레이트, 사우디아라비아, 싱가포르 등 17개 해외 마켓플레이스가 한국 셀러에게 오픈되어 수십만 명의 한국 셀러가 입점해 있습니다.

아마존 글로벌 셀링은 한국 시장을 기반으로 주변 지역에 영향을 발휘하여 물류, 금융, 주문 처리, 기술, 인재 육성 등 각 서비스 자원의 통합을 통해, 상호 연결, 공생 조화의 로컬화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비즈니스를 위해 한국에 아마존 글로벌셀링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구축하였으며, 지역 및 주변 지역 기업 수출에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고, 브랜드 업체, 제조업체, 무역업체의 산업 전환 및 업그레이드를 지원하며, 지역의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발전을 가속화합니다.

국제적으로 유명한 전자상거래 웹사이트 아마존이 제공하는 "아마존 글로벌 셀링" 프로그램은 독특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브랜드 빌딩 / 높은 트래픽 / 우수한 서비스

아마존의 브랜드 및 트래픽 우위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를 막 시작했지만 자체 브랜드가 아직 없거나 국제적인 브랜드가 아니고, 자체 고객 기반도 없는 경우, 가장 큰 도전은 소비자가 자신을 신뢰하고 보다 많은 소비자가 자신을 찾을 수 있도록 하는 것 입니다. 이 두 가지 방면에서 아마존은 분명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마존은 많은 나라에서 인기있는 전자상거래 웹사이트이므로, 아마존에 입점하면 소비자의 신뢰를 얻기가 더 용이합니다. 예를 들어 미국 소매협회 산하의 미디어 잡지 STORES magazine은 <<Favorite 50>>보고서에서 연도 미국 소비자에게 가장 인기있는 50대 전자상거래 웹사이트를 발표했으며, 아마존은 미국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독일에서 시장 조사회사 Innofact와 EY-파르테논(EY - Parthenon)의 공동 조사에 따르면, 아마존은 26%의 지지율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트래픽 방면에서 아마존은 오늘날 국제 사용자 3억 명을 커버하는 185개 국가 및 지역으로 상품을 배송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의 트래픽 순위는 많은 나라에서 매우 높습니다. 아마존 글로벌 셀링에 입점하면 이러한 소중한 트래픽의 지원을 직접 받을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아마존 양질의 클라이언트 리소스

아마존은 고품질의 Prime 회원 및 아마존 비즈니스(Amazon Business) 클라이언트 리소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아마존이 기업 고객을 위해 제공하는 기업 구매 비즈니스 Amazon Business의 목표는 아마존닷컴을 좋아하는 기업 및 기관 고객에게 보다 풍부한 제품 선택, 편리한 구매 체험을 제공하는 것이며, 동시에 셀러와 전 세계 수백만에 달하는 양질의 기업 및 기관 고객을 연계시키는 효율적인 채널입니다. 대형 병원 시스템, 정부, 세계 500대 기업, 대학 등이 포함된 기업 고객은 아마존닷컴에서 셀러의 판매액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아마존의 글로벌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지원 서비스

국제적인 전자상거래 웹사이트인 아마존 및 아마존의 서비스 제공업체 네트워크는 셀러에게 글로벌 물류, 로컬 주문 처리, 글로벌 지불, 세금, 지식재산권 등의 포괄적인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지원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셀러는 아마존 글로벌 셀링을 통해 제품 선택, 제품 품질 관리, 전자상거래 주문 처리 등 핵심적인 업무만을 수행해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기타 많은 작업은 아마존의 지원 서비스를 이용해 셀러의 업무량을 크게 줄일 수 있으므로, 셀러는 비즈니스에만 집중하여 판매를 보다 빠르고 효과적으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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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ference:
1. 아마존 글로벌 셀링 웹사이트 - https://sell.amazon.co.kr "아마존 글로벌 셀링 소개"

2. B2C & B2B/B2G 에 대한 이해도

Amazon Seller Central 에서 일반 소비자를 상대하는 소매판매(retail)를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아마존 비즈니스(Amazon Business)를 통해 기업/기관 구매자에게 대량으로 B2B 판매를 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 Seller Central 관리자 제어판에서 글로벌 판매를 하기 위해 다양한 기능을 사용해서 글로벌 판매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카탈로그, 재고, 가격 책정, 주문, 광고, 스토어, 성장, 보고서, 결제, 퍼포먼스, 앱 및 서비스, B2B, 브랜드, 자세히 알아보기 등의 탐색 메뉴가 있고, 각 메뉴별로 하위 메뉴 항목에서 여러가지 기능을 직접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 대부분은 성장 메뉴에 관심이 많이 갈 것 입니다. 성장 메뉴에는 사이트에 프라임 추가, 성장 기회 프로그램 둘러보기, 커스텀 프로그램, 마켓플레이스 상품 지침, 상품 기회 탐색기, MCF(멀티 채널 주문 처리) 등의 항목이 있고, 이 기능들을 활용해서 신규 브랜드의 인지도를 제고시키는 것 뿐만 아니라, 조금씩 성장하고 있는 브랜드들이 폭발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비즈니스 툴(tool) 입니다.

이 것들은 모두 B2C 사업 (Business-to-Consumer) 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으며, 이 기능들을 살펴보면서 여러분들이 운영하는 사업체가 미국, 영국, 일본의 소비자들을 어떤 방식으로 응대하고 판매를 해야하는지 이해하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한편, FORTUNE 100대 기업, 대형기업, 정부기관, 병원, 연구소 등 B2B/B2G 구매자들에게 대량 판매를 하는 Amazon Business 기능을 활용해서, 사업을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Amazon Business는 몇 단계만 걸치면 Amazon 으로부터 승인을 얻어낼 수 있으며, Amazon Business B2B Central 에 엑세스를 할 수 있는 권한이 생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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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 비즈니스는 많은 양질의 기업 및 기관 구매자(대량으로 구매하고 상품 반품 빈도가 적은 아마존 비즈니스 고객)에게 공급하는 데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구매 솔루션입니다.

B2B 메뉴에는 B2B Central, 제품 기회, 견적 관리, 비즈니스 프로필 인증, 비즈니스 할인 인사이트, 케이스 팩 권장 사항 등의 기능을 사용해서 대량(bulk) 판매를 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제품 가격을 책정하는 방법을 잘 모를 경우에는, 비즈니스 할인 인사이트 도구를 사용하여 비즈니스 가격 책정 및 수량 할인 티어에 대한 권장 사항을 살펴보고, 실행해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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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은 구매 트렌드, 새로운 상품 요청, 아마존 비즈니스 고객 기반의 수량 주문 요청과 같은 수요 신호를 판매 내역과 결합하여 귀하와 귀하의 비즈니스를 위한 선택 권장 사항을 생성합니다.

3. Finance 에 대한 이해도

사업을 해서 발생시킨 이익을 국경을 넘어서 송금하는 것 이므로, 각 국의 세금담당 정부기관에서 요구하는 준수사항들이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경우, 외국환거래규정, 수출입법, 영세율 적용 기준 등이 주요한 고려사항 입니다. 해외사업 초기에는 사업의 확장에 매몰되어 있어, 정작 중요한 세법, 수출입법 등을 의도치 않게 놓치기 쉽습니다.

하지만, 이 영역들은 정말 사업이 휘청거릴 정도의 타격을 받을 수도 있으니 매우 주의해야 합니다. 한 예로, 대한민국 세법에서 정의하는 영세율 적용 기준이 충족되지 않아서, 이익으로 생각했던 수 천만원이 순식간에 사라질 수 있습니다. 무려 수개월간 충격 속에서 헤어나오지 못 할 수도 있으므로, 이런 상황을 마주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Logistics 에 대한 이해도

물리적인 제품은 물리적으로 국경을 넘나들지 못 하면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비즈니스를 할 수 없습니다. 물리적으로 국경을 넘나드려면 각 국의 세관을 통관해야 합니다. 상품을 판매를 하려는 국가의 세관까지 다양한 방식으로 보낼 수 있습니다.

우체국 항공소형포장물 국제배송을 통해 2kg 미만의 상품을 보낼 수 있습니다. CN23 양식을 사용해서 통관을 위한 내용을 기입하고 포장물에 부착해야 합니다. 비슷한 방식으로 EMS, DHL, UPS, FedEx 등의 국제특급배송 서비스를 통해 1–3일 이내로 신속하게 상품을 발송할 수도 있습니다.

소비자 가격이 수 십만원을 넘는다면, 항공특송이 적절한 방법일 것 입니다. 소비자 가격이 수 만원 선 이라면, 항공배송을 경쟁력있는 비용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배송사와 계약을 할 것 입니다.

상품을 한두개씩 해외의 최종 소비자에게 직접 배송하면 국내에서 지불해야 하는 택배비용보다는 몇 배 많은 요금을 지불해야 합니다. 개별 배송비용을 줄이기 위해 화물선이나 화물항공기의 공간을 임대하는 과정부터 최종 목적지까지 물품인도를 대행하는 포워더 (Forwarder) 를 통해 대량의 상품을 물류부서 없이 배송을 할 수 있고, 원하는 장소에서 물류대행 서비스를 제공하는 3자물류기업 (3rd-party Logistics Service Provider) 을 통해 창고임대, 보관, 포장과 배송라벨 인쇄, 반품/환불처리된 상품 보관을 해서 마치 회사의 물류부서 혹은 물류자회사가 해외 현지에 있는 것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Amazon 같은 기업은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셀러를 모집하기 위해 FBA 프로그램을 적극 홍보하고 드라마틱한 편의성을 제공합니다. Shopee, Lazada, Newegg 등도 비슷하게 3PL 사업을 내재화하고 판매자들을 유혹하고 있습니다. 3PL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현지까지 바다를 건너거나 육지에 있는 국경을 넘너야 합니다.

대한민국은 현재로서는 사실상 북쪽으로 막혀 있어서 (대륙운송로 부재) 해상/항공 포워딩이나 항공특송 등으로 해외에 배송을 하게 됩니다. 유럽대륙이나 중동, 중앙/서남/동남/동북아시아, 아메리카대륙에 있는 국가들은 육로 포워딩이 가능하고, 활성화 되어있습니다. (덤프트럭, 기차화물 운송 등)

5. Technology 에 대한 이해도

여러가지 기술 분야중 특별하게 강조할 것은 온라인 결제처리 솔루션 입니다. 지불결제시스템 (Payment Gateway) 혹은 국경을 넘는 기업간 대량 자금이체수단이 없으면 현실적으로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비즈니스를 할 수 없습니다. 이 부분은 기술 측면에서 바라볼 수 있어야 하고, 또한 금융인허가 측면에서도 동시에 바라볼 수 있어야 합니다. 금융기업이 서비스를 제공 주체인 FinTech 영역과 IT기업이 서비스 제공 주체인 TechFin 영역에는 다양한 결제, 재무, 회계, 상업송장발행, 부가가치세납부, 세금양식제출 등의 솔루션이 있습니다.

배송을 직접 처리하거나 제3자를 통해 처리를 할 때, 고객 혹은 바이어에게 우체국 등기번호, 특송업체 운송장번호, 포워딩 항공/선편 정보 등의 배송추적 정보를 가시성 있는 환경에서 제공해줄 수 있는 솔루션이 필요합니다. 전화로 물어보고 전화로 안내해 주는 것이 디지털 세상에서 어쩌면 더 어려울 수 있으니까요. 만약 하루에 10,000건이 넘는 판매가 일어난다면, 운송장 번호를 일일히 입력하는 것 만큼 시간이 아까운 일이 없을 것 입니다. 운송장번호 자동 연동과 같은 시스템은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비즈니스가 아니더라도 이커머스 비즈니스 그 자체에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보안이 있습니다. 고객의 정보가 해킹되거나, 송금이 되는 과정에 문제가 발생한다면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비즈니스를 할 생각을 하지 않을 것 입니다. 보안은 대부분 잘 알려진 기업의 솔루션을 도입하는 것으로 대처를 비교적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직접 코드개발을 해서 온라인 스토어를 구축한다면 각별히 신경을 쓸 수 밖에 없습니다. 이제는 많이 보편화 된 SSL/TLS 인증 (https 보안 접속) 은 사실상 필수가 되어버렸습니다. 이 보안 인증서가 없으면 인터넷 브라우져 크롬 (Chrome) 과 사파리 (Safari) 그리고 파이어폭스 (Firefox) 등에서 경고하고 빨간색으로 주의를 요한다는 문구를 고객과 바이어가 보게 될 수 있고, 신뢰도 저하라는 심각한 손실을 입게 됩니다.

위에서 언급한 필수요소들을 다 충족했다면, 비즈니스 그리고 마케팅 분야의 기술을 고민하게 될 겁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Google Analytica) 나 앰플리튜드 (Amplitude) 부터 페이스북 픽셀 (Facebook Pixel) 을 설치해서 고객 분석을 하고 싶을 수 있습니다. 인터컴 (Intercom) 같는 고객 실시간 채팅 솔루션으로 고객만족도를 높이느고 싶을 수도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Instagram) 피드 연동, 할인쿠폰 지급과 추적 구현, 랭기파이 (Langify) 같은 솔루션으로 다국어 웹사이트 구현, 견적서 생성 자동화, 애플 (Apple) 웹사이트 처럼 근사한 스크롤리텔링 (Scrollytelling) 적용까지 상품별, 브랜드별, 기업규모별로 비즈니스 성장에 도움되는 많은 기술들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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