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에 거주하는 소비자 및 기업을 당신의 고객으로 유치하려면 아래 언급하는 세가지 분야를 사수해야 합니다.
· Finance
· Logistics
· Web and Mobile Technology
Language, Legal 측면은 너무나도 당연한 것이고 중요하지만, 저는 전자상거래 시스템 측면에서 딥다이브 해보겠습니다.
가장 먼저, 위에서 언급한 세가지 중 Finance 측면을 다뤄보겠습니다.
지난 포스팅 - Finance for E-commerce Business #1
소비자가 웹사이트/모바일앱 등을 통해 사업자의 재화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과정에서 결제를 처리하는 온라인 PSP(Payment Service Provider)들을 비용적인 측면(결제처리수수료 / processing fee or transaction fee)에서 살펴보겠습니다.
글로벌 결제와 관련해 미국은 매우 단일화된 시장(온라인 결제시 신용카드 사용률/승인률이 매우 높음)인 반면, 아시아, 유럽과 기타국가(ROW, Rest of the World)는 많은 종류의 대체 결제 방법이 있고, 온라인 결제수단으로 신용/직불카드가 절대적이지 않은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Alipay와 WeChat Pay의 수수료와 제공하는 금융/결제 서비스는 신용카드 보급율이 높지 않은 중국의 특수성을 고려해서, 다른 관점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으습니다. 우리가 흔히 얘기하는 간편결제수단(alternative payment method)을 서비스로 제공하는 스웨덴의 핀테크기업 Klarna는 워낙 파급력이 크기 때문에 다뤄보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이 세가지 서비스는 별도의 포스팅에서 심층적으로 다룰 예정입니다.
아래는 해당 기업이 설립된 국가 내에서 결제(domestic transactions), 해외로부터 결제(international transactions), 그리고 대한민국의 사업자가 각 서비스 이용시 지불해야 하는 국내결제 및 해외결제 처리수수료 입니다. 오프라인 환경의 카드단말기 결제처리수수료는 제외했고, 온라인 환경에서 할부결제, 인보이스결제 등도 제외했습니다. E-commerce website, mobile application 결제처리(checkout processing)수수료를 중심으로 참조하길 바랍니다. 이 기업들은 credit/debit card online checkout을 가능하게 하는 payment gateway 서비스 외에도 다양한 금융/결제/비즈니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PayPal(미국 기업) 결제처리수수료
· 미국 국내 신용/직불카드로 결제시: 2.9% + $0.30
· 미국 기준 해외 신용/직불카드로 결제시: 4.3% + $0.30 (American Express Payments의 경우 2.9% + $0.30)
· 대한민국 국내 신용/직불카드로 결제시: 해당사항 없음, 원화 결제 처리 불가
· 대한민국 기준 해외 신용/직불카드로 결제시: 4.4% + 고정수수료 (미국 $0.30, 일본 ¥40.00, 영국 £0.20, 유럽 € 0.35 등)
Stripe(미국 기업) 결제처리수수료
· 미국 국내 신용/직불카드로 결제시: 2.9% + 30¢
· 미국 기준 해외 신용/직불카드로 결제시: 3.9% + 30¢ (USD 결제시), 4.9% + 30¢ (USD가 아닌 통화로 결제시)
· 대한민국 국내 신용/직불카드로 결제시: 해당사항 없음, 서비스 이용불가
· 대한민국 기준 해외 신용/직불카드로 결제시: 해당사항 없음, 서비스 이용불가
Square(미국 기업) 결제처리수수료
· 미국 국내 신용/직불카드로 결제시: 2.9% + 30¢
· 미국 기준 해외 신용/직불카드로 결제시: 2.9% + 30¢
· 대한민국 국내 신용/직불카드로 결제시: 해당사항 없음, 서비스 이용불가
· 대한민국 기준 해외 신용/직불카드로 결제시: 해당사항 없음, 서비스 이용불가
Adyen(네덜란드 기업) 결제처리수수료
· 네덜란드 국내 신용/직불카드로 결제시:
VISA Credit Card: Interchange++ (average total 0.90% — 1.10%) + € 0,10
Mastercard Credit Card: Interchange++ (average total 0.90% — 1.10%) + € 0,10
American Express Credit Card: 3.95% + € 0,10
Discover Credit Card: 3.95% + € 0,10
JCB Credit Card: 3.75% + € 0,10
UnionPay: 3.00% + € 0,10
· 네덜란드 기준 해외 신용/직불카드로 결제시: 상기내용 참조
· 대한민국 국내 신용/직불카드로 결제시: 해당사항 없음, 서비스 이용불가
· 대한민국 기준 해외 신용/직불카드로 결제시: 해당사항 없음, 서비스 이용불가
PayPal Checkout(미국내) 혹은 Express Checkout(미국외)는 전세계를 기준으로 화폐에 대한 인허가 덕분에 결제처리 분야에서 가장 보편적인 수단이 된 솔루션 입니다. 그렇지만, 실제 사용시 고려해야할 수수료 종류가 많습니다. 연결한 은행계좌로 인출시(transferring balance from a business PayPal account) 인출수수료(withdrawal fee or payout fee)가 부과됩니다. 즉시출금(instant transfer)시 출금총액의 1.00%의 수수료가 있고(출금당 최대 $25,000 까지만 부과), 그 외에 지불거절수수료(chargeback fees), 분쟁수수료(dispute fees), 환전수수료(currency conversions fees), 전자수표수수료(e-check fees) 등의 수수료가 있습니다. 온라인 결제처리시스템을 도입할 때, 일반적으로 결제처리수수료에 시선이 집중되어 있을 겁니다. PayPal을 온라인 결제처리 수단으로 사용할 경우에는 결제처리수수료와 인출수수료, 환전수수료 이 모두를 고려해야 하는데, PayPal은 통화교환은행(exchange bank)가 아닌, 온라인 결제처리 서비스 제공자(online payment service provider)라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국가간 통화의 교환비율(FX rate)에서 exchange bank보다 우위가 없다고 볼 수 있고, 예금-대출 마진을 가져가는 일반적인 은행의 비즈니스 모델과는 달리, payment service를 통해 수수료를 청구해서 수익을 내는 기업입니다. 그래서 어떤 수수료들을 부과하는지 확실하게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적은 확률로 발생하는 지불거절수수료, 분쟁수수료에 대해서 확률 관리를 하며 이에 따른 고정 비용이 발생함을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Stripe는 SMEs/SMBs(small and medium-sized enterprises/businesses)기업에 집중해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기본적인 결제처리수수료 외에 고려해야하는 수수료로는 — 환전(currency conversion)이 필요한 경우 1%의 수수료가 추가되고, 즉시출금(instant payouts)의 경우 즉시출금액의 1% 혹은 최소수수료인 $0.50가 부과됩니다. Stripe는 핵심 결제경험을 감싸는 광범위한 서비스 제품군을 제공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Stripe Atlas(법인설립, 주식발행 등을 지원하는 온라인 서비스, $500 1회 지불)는 신규 비즈니스와의 협력 측면에서 지불을 훨씬 넘어서는 방법을 보여주는 좋은 예 입니다. 또한, Stripe Connect(통합결제스택 서비스)는 월 활성 사용자당(per monthly active account) 월 $2 및 결제처리당 0.25% + 25¢의 비용으로 Kickstarter, Lyft, GitHub, Instacart 등의 마켓플레이스 포지션에 있는 비즈니스 뿐만 아니라, Salesforce, Booking.com, Shopify, Squarespace, WooCommerce 등의 플랫폼에 통합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로, 대규모 사용자 온보딩, 확인(KYC; Know Your Customer 규정 준수), 지불 등의 시스템을 쉽게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Stripe는 강력한 개발자 마인드를 갖고 있고, 많은 개발자들이 Stripe를 사용해서 일해볼 수 있는 기회를 갖길 원하고 있습니다.
Square는 소매상점, 레스토랑, 커피숍, 피트니스센터, 에스테틱샵, 공연장, 스포츠경기장, 방문서비스, 병원 등과 같은 오프라인 비즈니스를 대상으로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 집중하고 있으며, hardware(카드단말기, POS; Point of Sale 기기, 자기판독 카드리더기, 칩 카드리더기)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특이한 점으로 해외 결제처리를 하는데 추가수수료가 없습니다. 오프라인 결제에 포커스하는 특성을 고려했을 때(즉, domestic business에 집중), 미국 기준 해외카드의 결제처리수수료는 빈도수가 낮을 것으로 보고 국내요율과 같게 설정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고객(business customer; merchant)들에게 이런 혜택(benefit)을 제공해서 신규 고객유치와 타 결제서비스로의 이탈방지의 효과를 동시에 누리고 있습니다. 타 온라인결제서비스 대비 오프라인 비즈니스 집중 및 이들의 온라인 비즈니스까지 지원하는 것이 두드러지는 차별화 포인트 입니다.
Adyen은 Medium to Large sized enterprises/businesses에 집중해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수수료 구조를 보면 알 수 있듯이, Adyen은 보통의 온라인 PSP들과의 차이점으로 결제수단별로 수수료가 다릅니다. 모든 결제수단(payment methods)를 취급하려하며(aggregator 포지션), 이는 마치 Naver Shopping이 쇼핑검색엔진(price aggregator / meta search engine)으로서 Gmarket, 11st, Auction, Interpark 및 수 많은 Smart Store와 API 연동한 online store들을 노출시키고 있는 맥락으로 접근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Adyen은 Stripe와 다른 세그먼트에 집중하는 것으로 볼 수 있는데, 지불처리 그 자체에 초점을 마추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모든 것을 하려 합니다. 결제 성공률/거절률을 분석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 대체결제수단(alternative payment method)에 대한 지원을 통해, 장바구니(cart) 전환율을 논의합니다. Adyen은 대체결제수단의 롱테일에 집중해왔고, 지원 가능한 결제수단을 살펴보면 상당히 많은 신용/직불카드, 은행, 간편결제 브랜드 로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국기업인 Uber, Microsoft, Booking.com, Groupon, Evernote, McDonald’s 등이 유럽시장에서 Adyen을 사용하는 이유는 분명합니다.
참조
https://www.paypal.com/us/webapps/mpp/merchant-fees
https://www.paypal.com/merchantapps/appcenter/acceptpayments/checkout
https://stripe.com/pricing
https://stripe.com/payments/features
https://stripe.com/payments/payment-methods-guide
https://stripe.com/atlas
https://stripe.com/connect
https://squareup.com/us/en/pricing?solution=pricing-in-person-payments
https://squareup.com/us/en/online-store
https://squareup.com/us/en/point-of-sale/retail
https://squareup.com/help/us/en/article/5085-accepted-cards
https://www.adyen.com/pricing
https://www.adyen.com/payment-methods
https://www.adyen.com/our-solution/revenue-optimization
https://www.adyen.com/our-solution/reporting
다음 편에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