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uidelines

아마존 Quick & Easy 가이드 3편 - 판매 준비

Hyesung Oh
2024년 1월 19일
읽는데 약 10 분 소요
Amazon

아마존 판매 준비

아마존을 통한 해외진출 A to Z

"아마존 Quick & Easy 가이드"

안녕하세요, 스코모트 오혜성 입니다.

해외진출을 준비하는 제조업체와 브랜드 위해, 아마존을 통한 해외진출 A to Z 가이드를 준비했습니다.

"아마존 Quick & Easy 가이드"는 아마존 마켓플레이스 입점부터 판매, 배송, 판매촉진 그리고 유지 및 보수까지 그 여정을 보다 쉽게 할 수 있도록 핵심내용을 다룹니다.

*스코모트의 포스팅 내용은 순수 개인의 경우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법인/사업자의 경우에만 해당합니다.

포스팅을 읽어보다 궁금하신 내용이 있다면 언제든 스코모트에 문의 주세요. 오른쪽 하단 채팅버튼 혹은 아래 버튼을 클릭하면 실시간 상담이 가능합니다.


입점 준비
입점
▶︎ 판매 준비
배송 준비
판매 촉진
고객 관리
물류 관리


아마존 판매 준비
카테고리/브랜드/상품 등록

카테고리 승인

💡
아마존에 판매 상품 등록에 앞서 카테고리 승인을 받아야 하는 제품군인지에 대해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물론 상품 등록 후에 받아도 되지만,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확인하여 카테고리 승인을 미리 받아놓는 것이 좋습니다.

1. 카테고리 승인 여부 파악

Amazon Seller Center의 Overview of Category 에서 귀사의 제품 카테고리가 승인이 필요한지에 대한 여부를 파악합니다.

1. 판매가 제한되는 카테고리 상품인 경우

카테고리 판매 승인 요청 페이지가 열리면 상품 관련 문항에 답하고, 다음의 조건을 충족하는 인보이스를 제출해야 합니다.

*인보이스 제출 조건
1. 판매 승인 요청을 하는 날로부터 최소 180일 이내에 거래 완료된 내역
2. 공급자 (제조사 혹은 유통사)의 성함, 주소, 연락처, 사업자번호 등 표기
3. 공급 받는 자 (판매자)의 성함, 주소, 연락처, 사업자번호 등 표기 (판매자 정보는 셀러 센트럴 계정과 동일한 정보로 확인)
4. 판매 승인 요청 상품의 구매 수량 최소 10개 이상 기록

제출한 인보이스의 검토를 위해 판매자에게 연락이 닿을 수 있음을 인지하고 반드시 체크해야 하며, 연락 가능한 공급자 연락처를 등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하위 카테고리 승인을 필요로 하는 경우

상품 판매를 위해 카테고리 승인을 먼저 받아야 하지는 않지만, 승인 신청 페이지가 리스팅 과정에서 활성화하기 어렵기 때문에, 아래의 단계를 참고하여 하위 카테고리 판매 승인을 먼저 진행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 식품, 유아, 여성용품과 같은 특정 하위 카테고리 상품군은 최종적으로 상품 판매를 위해서는 카테고리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 하위 카테고리 승인 절차
    1. 아마존 카탈로그 페이지 접속
    2. 판매 카테고리와 연관성이 높은 키워드 검색
    3. 등록되어있는 유사 상품 내역 중 판매 제한 사항으로 판매 상품의 카테고리에 대한 판매 승인 조건을 전제하는 항목을 확인한 뒤, Apply to sell을 클릭
    4. 선택한 카테고리 앞으로 하위 카테고리 판매 승인 신청 페이지가 활성화되면 판매자 타입을 선택하고, 해당 선택에 따라 요구되는 제출 서류를 첨부

3. 카테고리 승인 절차 중 오류가 생기는 경우

카테고리 등록 중에 서류를 완벽하게 준비하여 제출하였더라도, 오류가 뜨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는 오류 메세지를 확인한 후에 대처해야 합니다.

보통 브랜드 승인의 요청을 통해 해결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카테고리 승인을 위해 입력한 브랜드 이름이 아마존에서 승인되지 않는 경우이기 때문입니다. 이때는 브랜드 등록을 신청하여 승인을 요청해야 합니다. 브랜드 등록이 승인되면 상품 이름 또는 리스팅에 해당 브랜드 명칭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등록

💡
아마존에 판매 이전에 브랜드 등록을 해놓아야 해외 지재권 및 상표권리를 가품에 대해 주장하고 보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카테고리 승인과 리스팅에 나타나는 오류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외 B2B 거래를 목표로 하고 있다면, 브랜드를 구축하고, 성장하고, 보호하기 위해 브랜드 등록은 필수입니다.

1. 지적재산권을 담당하는 세계 각국 정부기관에 상표 출원

진출하고자 하는 국가에 출원한 상표나 혹은 출원중인 상표가 없다면, Amazon Service Provider Network(SPN)의 IP Accelerator 공급자 목록 페이지에서 검증된 상표 출원 서비스 공급업체를 확인하고 출원을 신청해야 합니다.
* 해외 진출하고자하는 국가 또는 지역의 공인된 상표청에서 발급한 상표의 등록만 허용합니다.

  • IP Accelerator of Amazon SPN:
    https://sellercentral.amazon.com/gspn/searchpage/IP%20Accelerator
  • Amazon Brand Registry 프로그램 등록전 체크리스트:
    1. 상표권에 등록된 이름과 정확히 일치하는 브랜드명
    2. 이미지 기반 상표의 경우, 상표권에 등록된 것과 동일한 고화질의 상표 이미지 파일
    3. 등록 번호 (출원 중인 경우는 신청 번호도 허용)
    4. 브랜드에서 리스팅을 진행할 상품 카테고리 목록 (예: 의류, 스포츠용품, 전자제품)
    5. 표가 포장 또는 상품에 영구적으로 부착/출력된 것이 나타나는 상품의 실물 사진 (판매 예정/판매 중)
    6. 상표 등록 인증서 (※셀러가 상표를 소유한 경우)
    7. 최근 6개월 동안 발행된 소싱/제조/공급 세금 계산서(1개 이상) 중 브랜드의 상품 이름이 하나 이상 포함된 사본 (민감한 데이터 가리기)

2. Amazon Brand Registry 프로그램 등록 절차

  1. Amazon Brand Registry 대시보드에서 프로그램 등록을 시작합니다.
  2. 브랜드 정보를 제출합니다.
  3. 판매 계정 정보를 제공합니다.
  4. 유통 정보를 제공합니다.
  5. 신청서를 제출하고 검토를 기다립니다.

* Amazon Brand Registry는 프로그램 등록 신청서를 제출한 후, 상황에 따라 약 1~4주 이내에 완료할 수 있습니다.

3. Amazon Brand Registry 프로그램 등록 완료

Amazon Brand Registry 프로그램 등록이 완료되었다면, 다음과 같은 Amazon Brand Registry 프로그램에 등록된 브랜드만 사용할 수 있는, 유용한 기능들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1. 브랜드 구축 :
    A+ 컨텐츠, 스토어, VINE, 고객리뷰, 아마존 Live, Posts, MYCE
  2. 브랜드 성장 :
    Sponsored Brand, Sponsored Display, 브랜드 분석, MYW, FBA 정기 할인, 가상상품 번들, 아마존 어트리뷰션
  3. 브랜드 보호 :
    Project Zero, 위조 전담 부서

해당 내용에 관한 디테일한 정보는 판매촉진하기 관련 포스팅에서 좀 더 자세히 다룰 예정입니다.


상품 등록

💡
아마존에 판매 상품 등록에 앞서 카테고리 승인과 브랜드 등록이 완료되었다면, 상품 등록은 간단히 이루어 집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상품 바코드에 대한 확인과 배송방법에 대한 선택입니다.

1. Amazon Seller Central 내의 Catalog 목록 선택

셀러 센트럴 홈페이지 좌상단의 햄버거 메뉴 클릭 후, Catalog - Add Products를 클릭합니다.

2. 판매하려는 상품이 Amazon 마켓플레이스에서 판매되고 있는지 확인

아마존 카탈로그 검색바를 통해 상품명, 키워드 혹은 상품 ID를 검색하여, 아마존 판매 이력을 확인합니다.

  1. 판매 이력이 없는 경우 - 새상품 등록
  2. 판매 이력이 있는 경우 - 기존 상품 등록

3-1. 새상품 등록

  1. 아마존 카탈로그 검색바 하단의 l'm adding a product not sold on Amazon 또는 좌측 하단의 Create a new listing 버튼을 클릭합니다.
  2. 판매하려는 상품과 가장 비슷한 하위 카테고리를 선택합니다. Select 버튼이 활성화되는 단계의 카테고리여야 등록이 가능합니다.
    * 카테고리에 자물쇠 아이콘이 있는 경우, 카테고리 승인이 되지 않은 것으로, 앞서 언급한 카페고리 승인을 먼저 완료해야 합니다.
  3. 상품 및 상세 정보를 입력합니다.
    * 브랜드 등록한 고유 번호와 명칭을 정확히 기입하고, 가이드 라인에 따라 상세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4. 리스팅을 완료합니다.

3-2. 기존상품 등록

  1. 아마존 카탈로그의 상품 검색 결과로부터 판매 희망 상품의 판매 제한 조건을 확인합니다.
    * 별도의 판매 제한이 없는 경우 :
    Sell this product를 클릭하여 판매 정보 등록
    * 별고의 판매 제한이 있는 경우 :
    Show limitations를 클릭하여 상세 조건 확인 후, 상태를 입력하고 Apply to sell 클릭
  2. 상품 및 상세 정보를 입력합니다.
    * 기존 상품 등록의 경우, 상세 페이지가 이미 등록이 되어있어서 판매 Offer 정보만 추가적으로 입력해 줍니다.
  3. 리스팅을 완료합니다.

아마존을 통한 해외진출을 담당할 담당자나 해외사업팀이 없어 막막하신가요?

스코모트는 귀사의 조직에 합류하는 새로운 선수이자 용병입니다.

스코모트는 제조업체와 브랜드기업이 해외 무대에서 성공하는 것을 보고싶습니다!

진정한 해외진출 파트너
스코모트를 찾아주세요.

뉴스레터를 구독하고 최신 소식을 받아 보세요!

받은 편지함에서 바로 최신 소식을 확인하고 싶다면 뉴스레터를 구독해 보세요.

Oops! There was an error sending the email, please try again.

좋아요! 이제 이메일 인박스를 확인하고 링크를 클릭하여 구독을 활성화 시켜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