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uidelines

라자다 운영대행 업체 (Lazada 에이전시) 계약시 주의사항

Scomot BIS Team
2024년 4월 25일
읽는데 약 21 분 소요
Go-to-MarketCross Border EcommerceLazada

1. Lazada 에 대한 이해도

2012년에 설립된 Lazada Group은 동남아시아 최고의 전자상거래 플랫폼 입니다.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태국, 베트남 등 6개국에 진출한 Lazada는 기술, 물류 및 결제 역량을 통해 이 광대하고 다양한 지역을 연결합니다. 현재 Lazada는 가장 다양한 브랜드와 판매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2030년까지 3억 명의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016년, Lazada는 Alibaba Group의 지역 주력 기업이 되었으며, Alibaba의 동급 최고 기술 인프라의 지원을 받습니다.

Lazada의 물류센터를 통해, 엔드투엔드 물류 기능과 공급망에 대한 완벽한 제어를 통해 거의 모든 제품을 클릭 한 번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Lazada는 동남아시아 17개 도시에 주문 처리 센터를 보유하고 있으며 창고, 분류 센터 및 디지털 기술에 대한 투자를 통해 파트너 네트워크와 각국의 국경 간 및 라스트 마일 계약을 보완합니다.

Lazada에서는 기존 기술과 신흥 기술을 모두 활용하여 소매 경험을 재정의합니다.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활용하면 변화하는 요구와 조건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와 브랜드를 연결하고, 맞춤형 경험을 창출하며, 고객이 쇼핑과 엔터테인먼트를 위해 찾는 리테일 공간으로 진화했습니다. 그리고 Lazada는 계속해서 한계를 뛰어넘고 있습니다. Alibaba와 공동으로 개발한 기술 스택인 Project Voyager는 Lazada에 향후 10년간 가장 확장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제품 및 기술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Lazada는 안전하고 원활한 거래를 보장하는 것은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안전한 결제 및 금융 서비스 인프라 개발을 주도합니다. 여전히 다양한 전자 결제 및 전자 상거래 도입 단계에 있는 지역에서 Lazada는 고객이 신뢰할 수 있는 직관적인 솔루션을 통해 고객이 디지털 결제를 쉽게 할 수 있도록 하면서 기존 선호도에 맞는 옵션 제품군을 발전시켰습니다.

Lazada의 마켓플레이스는 소매업체가 수백만 명의 신규 고객에게 즉시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2013년 Lazada 플랫폼에서 출시된 Lazada Marketplace는 안전한 결제 옵션 및 고객 관리 지원부터 광범위한 유통 네트워크 및 마케팅 분석에 이르기까지 전체 서비스 제품군을 제공하여 판매자가 더 많은 판매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Lazada Marketplace 판매자는 빠르게 성장하는 건강 및 미용, 패션 제품은 물론 가정 및 생활, 엄마와 아기, 모바일 기기 및 가전제품 등을 포함하여 18개 카테고리에 걸쳐 다양한 제품을 판매합니다.

세계를 동남아시아로 가져오고 동남아시아 브랜드가 국제 소비자에게 다가갈 수 있는 관문을 제공한다는 사명을 가지고 Lazada의 Cross-Border(국경 간) 사업에는 중국, 홍콩 SAR, 한국, 일본, 미국을 포함한 시장의 국내 브랜드와 판매자가 포함됩니다. 그리고 유럽. 글로벌 컬렉션 채널을 통해 Lazada는 패션, 전자 제품, 스포츠 및 야외 활동을 포함한 다양한 카테고리에 걸쳐 다양한 제품을 제공합니다. Alibaba의 기술 인프라와 독보적인 물류 네트워크는 주문 후 7일 이내에 고객에게 구매를 보장합니다.

2018년 Lazada 플랫폼에서 출시된 LazMall은 쇼핑객을 32,000개 이상의 주요 국제 및 현지 브랜드와 연결하는 동남아시아 최대의 가상 쇼핑몰입니다. 이는 소비자에게 100% 제품 진위 보장, 빠른 배송 보장 및 15일 반품 정책을 제공하여 소매 분야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합니다. LazMall은 브랜드와 판매자가 고객을 위한 맞춤형 경험을 직접 참여하고 생성하기 위해 선호하는 플랫폼입니다.

Lazada IPR 보호 팀은 2019년 3월에 설립되었으며 Lazada에서 포괄적인 IPR 보호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남동부 전역의 모든 참가자를 위해 공정하고 지속 가능한 상업 활동을 지원하는 건강하고 안전한 전자 상거래 환경을 조성하는 임무를 맡았습니다. 아시아. Lazada의 IPR 보호 프로그램을 설계, 개발 및 구현하는 것 외에도 우리 팀은 권리 보유자와 적극적으로 협력하여 프로그램의 혜택을 극대화하고 개선을 위한 지속적인 피드백과 제안을 얻습니다. IPR 보호 팀은 제품 진품성을 임무의 핵심으로 삼아 Lazada에서 소비자와 판매자의 신뢰를 유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IPR 보호팀은 전자상거래 환경이 지적재산권 존중, 공정하고 정당한 관행, 고품질 상품에 대한 존중을 전제로 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그들은 지역 전체에서 활기차고 혁신적인 기업의 성장을 위한 강력한 기반을 마련하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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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ference:
1. Lazada 웹사이트 - https://lazada.com

2. B2B2C 에 대한 이해도

Lazada는 하나의 기능 모델을 고수하지 않고 운영 지역의 전자 상거래 복잡성을 탐색하기 위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다양한 비즈니스 전략을 채택하도록 발전했습니다. 동남아시아(SEA) 지역 전자상거래 시장의 선구자로서 early mover 장점을 갖고 있었습니다.

Amazon이나 Alibaba와 같은 경쟁업체는 회사가 이들 회사와 유사한 운영 메커니즘을 기반으로 자리잡을 시간을 주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면서 고유한 주도권을 확보해 나가며 고유한 정체성을 확립하고 있습니다.

B2B2C 모델은 B2B 회사가 B2C 회사와 제휴하여 고객에게 직접 판매할 때 작동합니다. 모델의 메커니즘과 모델이 모든 이해관계자에게 미치는 이점에 대해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판매자의 관점에서

B2B 채널을 통해서만 운영되어 온 기존의 오프라인 비즈니스는 판매, 가격 책정 및 기타 비즈니스 전략을 동일하게 기반으로 삼았습니다. 과거에는 이것이 잘 작동했지만, 진화하는 디지털 시대로 인해 더 새로운 필수 사항이 등장했습니다.

소비자는 이제 제품 가격에 대해 더 잘 알고 있으므로 기존 판매 채널에서는 프로세스에 관련된 비용을 정당화하기가 더 어려워지고, 이는 가격과 결국 판매에 영향을 미칩니다. 전자상거래는 이러한 변화의 가장 큰 동인이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기업은 더 이상 이러한 변화를 무시할 수 없으며 고객에게 직접 판매 채널을 고안해야 함을 이해합니다.

B2C 전자 상거래 사업과 제휴함으로써 그들은 온라인 상거래 운영을 지원하는 사업 생태계와 함께 비즈니스의 고객 기반에 직접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가격을 통제할 수 있어 기업이 고객에게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오프라인 대리점 판매 채널과 다릅니다. 더욱이 이 사업은 고객에게 직접 소매하고 판매 과정에 참여하는 유통업체를 생략합니다. 또한 전자상거래는 오프라인 판매채널에 더해 추가적인 매출과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소유자의 관점에서

여러 판매자가 참여하면 온라인 마켓플레이스가 확장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들의 비즈니스 모델은 주로 고객 기반을 구축하고 고객을 해당 비즈니스에 직접 연결하여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작동합니다. 이는 중개자를 디지털화하고, 공급망을 처리하고, 전자상거래 시장을 통해 거래를 관리함으로써 이루어집니다.

B2B2C 온라인 마켓플레이스는 서비스를 활용하고 고객 기반을 판매자로 확장합니다. 따라서 B2B 판매자를 위한 B2C 파트너십 구성 요소를 연결하여 B2B2C 모델 기능을 만듭니다.

B2B2C 마켓플레이스 비즈니스 모델 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관련된 모든 이해관계자를 위해 B2B2C 기계가 작동하도록 Lazada가 무엇을 제공해야 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B2B2C 모델을 위해 Lazada가 제공하는 서비스

Lazada가 판매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를 살펴 보겠습니다.

디지털 플랫폼: 판매자는 Lazada의 온라인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을 통해 고객에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개인화된 개별 매장은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는 온라인 매장 설정을 용이하게 합니다.

글로벌 운영: Lazada는 LazGlobal 벤처를 통해 전 세계적으로 배송됩니다. 전 세계 200개 이상의 국가 및 지역에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전자상거래 시장의 판매자는 글로벌 고객 기반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판매자는 전 세계적으로 SEA 지역의 소비자에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Lazada eLogistics: Lazada는 제3자 물류 제공업체와 협력하여 판매자에게 배송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결제 솔루션: eMarketplace의 고객은 배송 시 현금 결제, 카드 결제, Lazada 자체 지갑을 포함한 eWallet 등 다양한 결제 방법을 통해 결제할 수 있습니다. 이 결제 생태계를 통해 판매자는 플랫폼에서 판매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전략: Lazada는 플랫폼에서 더 높은 판매를 지원하기 위해 주요 마케팅 전략(기사 뒷부분에서 설명)을 구현해 왔습니다. 판매자는 이러한 전략으로 이익을 얻습니다.

광고 플랫폼: eMarketplace를 통해 판매자는 플랫폼에 광고를 표시하여 브랜드와 제안의 가시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제휴 프로그램을 통해 판매자는 자신의 제품에 대한 관심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Lazada의 이니셔티브: Lazmall, LazGlobal, 다운로드 가능한 디지털 제품 가용성 등과 같은 다양한 이니셔티브(기사 후반부에서 논의)가 도입되어 전자상거래 다중 공급업체 매장의 다양성을 향상시켰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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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ference:
1. Lazada B2B2C Marketplace — Business Strategies & Revenue Streams: https://akankshachandan.medium.com/lazada-b2b2c-marketplace-business-strategies-and-revenue-streams-f8787478c36c
2. An In-depth Guide to Build a B2B2C Marketplace Like Lazada: https://www.yo-kart.com/blog/building-b2b2c-hybrid-ecommerce-marketplace-lazada

3. Finance 에 대한 이해도

사업을 해서 발생시킨 이익을 국경을 넘어서 송금하는 것 이므로, 각 국의 세금담당 정부기관에서 요구하는 준수사항들이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경우, 외국환거래규정, 수출입법, 영세율 적용 기준 등이 주요한 고려사항 입니다. 해외사업 초기에는 사업의 확장에 매몰되어 있어, 정작 중요한 세법, 수출입법 등을 의도치 않게 놓치기 쉽습니다.

하지만, 이 영역들은 정말 사업이 휘청거릴 정도의 타격을 받을 수도 있으니 매우 주의해야 합니다. 한 예로, 대한민국 세법에서 정의하는 영세율 적용 기준이 충족되지 않아서, 이익으로 생각했던 수 천만원이 순식간에 사라질 수 있습니다. 무려 수개월간 충격 속에서 헤어나오지 못 할 수도 있으므로, 이런 상황을 마주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Lazada Fin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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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Logistics 에 대한 이해도

물리적인 제품은 물리적으로 국경을 넘나들지 못 하면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비즈니스를 할 수 없습니다. 물리적으로 국경을 넘나드려면 각 국의 세관을 통관해야 합니다. 상품을 판매를 하려는 국가의 세관까지 다양한 방식으로 보낼 수 있습니다.

우체국 항공소형포장물 국제배송을 통해 2kg 미만의 상품을 보낼 수 있습니다. CN23 양식을 사용해서 통관을 위한 내용을 기입하고 포장물에 부착해야 합니다. 비슷한 방식으로 EMS, DHL, UPS, FedEx 등의 국제특급배송 서비스를 통해 1–3일 이내로 신속하게 상품을 발송할 수도 있습니다.

소비자 가격이 수 십만원을 넘는다면, 항공특송이 적절한 방법일 것 입니다. 소비자 가격이 수 만원 선 이라면, 항공배송을 경쟁력있는 비용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배송사와 계약을 할 것 입니다.

상품을 한두개씩 해외의 최종 소비자에게 직접 배송하면 국내에서 지불해야 하는 택배비용보다는 몇 배 많은 요금을 지불해야 합니다. 개별 배송비용을 줄이기 위해 화물선이나 화물항공기의 공간을 임대하는 과정부터 최종 목적지까지 물품인도를 대행하는 포워더 (Forwarder) 를 통해 대량의 상품을 물류부서 없이 배송을 할 수 있고, 원하는 장소에서 물류대행 서비스를 제공하는 3자물류기업 (3rd-party Logistics Service Provider) 을 통해 창고임대, 보관, 포장과 배송라벨 인쇄, 반품/환불처리된 상품 보관을 해서 마치 회사의 물류부서 혹은 물류자회사가 해외 현지에 있는 것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Amazon 같은 기업은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셀러를 모집하기 위해 FBA 프로그램을 적극 홍보하고 드라마틱한 편의성을 제공합니다. Shopee, Lazada, Newegg 등도 비슷하게 3PL 사업을 내재화하고 판매자들을 유혹하고 있습니다. 3PL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현지까지 바다를 건너거나 육지에 있는 국경을 넘너야 합니다.

대한민국은 현재로서는 사실상 북쪽으로 막혀 있어서 (대륙운송로 부재) 해상/항공 포워딩이나 항공특송 등으로 해외에 배송을 하게 됩니다. 유럽대륙이나 중동, 중앙/서남/동남/동북아시아, 아메리카대륙에 있는 국가들은 육로 포워딩이 가능하고, 활성화 되어있습니다. (덤프트럭, 기차화물 운송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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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Technology 에 대한 이해도

여러가지 기술 분야중 특별하게 강조할 것은 온라인 결제처리 솔루션 입니다. 지불결제시스템 (Payment Gateway) 혹은 국경을 넘는 기업간 대량 자금이체수단이 없으면 현실적으로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비즈니스를 할 수 없습니다. 이 부분은 기술 측면에서 바라볼 수 있어야 하고, 또한 금융인허가 측면에서도 동시에 바라볼 수 있어야 합니다. 금융기업이 서비스를 제공 주체인 FinTech 영역과 IT기업이 서비스 제공 주체인 TechFin 영역에는 다양한 결제, 재무, 회계, 상업송장발행, 부가가치세납부, 세금양식제출 등의 솔루션이 있습니다.

배송을 직접 처리하거나 제3자를 통해 처리를 할 때, 고객 혹은 바이어에게 우체국 등기번호, 특송업체 운송장번호, 포워딩 항공/선편 정보 등의 배송추적 정보를 가시성 있는 환경에서 제공해줄 수 있는 솔루션이 필요합니다. 전화로 물어보고 전화로 안내해 주는 것이 디지털 세상에서 어쩌면 더 어려울 수 있으니까요. 만약 하루에 10,000건이 넘는 판매가 일어난다면, 운송장 번호를 일일히 입력하는 것 만큼 시간이 아까운 일이 없을 것 입니다. 운송장번호 자동 연동과 같은 시스템은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비즈니스가 아니더라도 이커머스 비즈니스 그 자체에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보안이 있습니다. 고객의 정보가 해킹되거나, 송금이 되는 과정에 문제가 발생한다면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비즈니스를 할 생각을 하지 않을 것 입니다. 보안은 대부분 잘 알려진 기업의 솔루션을 도입하는 것으로 대처를 비교적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직접 코드개발을 해서 온라인 스토어를 구축한다면 각별히 신경을 쓸 수 밖에 없습니다. 이제는 많이 보편화 된 SSL/TLS 인증 (https 보안 접속) 은 사실상 필수가 되어버렸습니다. 이 보안 인증서가 없으면 인터넷 브라우져 크롬 (Chrome) 과 사파리 (Safari) 그리고 파이어폭스 (Firefox) 등에서 경고하고 빨간색으로 주의를 요한다는 문구를 고객과 바이어가 보게 될 수 있고, 신뢰도 저하라는 심각한 손실을 입게 됩니다.

위에서 언급한 필수요소들을 다 충족했다면, 비즈니스 그리고 마케팅 분야의 기술을 고민하게 될 겁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Google Analytica) 나 앰플리튜드 (Amplitude) 부터 페이스북 픽셀 (Facebook Pixel) 을 설치해서 고객 분석을 하고 싶을 수 있습니다. 인터컴 (Intercom) 같는 고객 실시간 채팅 솔루션으로 고객만족도를 높이느고 싶을 수도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Instagram) 피드 연동, 할인쿠폰 지급과 추적 구현, 랭기파이 (Langify) 같은 솔루션으로 다국어 웹사이트 구현, 견적서 생성 자동화, 애플 (Apple) 웹사이트 처럼 근사한 스크롤리텔링 (Scrollytelling) 적용까지 상품별, 브랜드별, 기업규모별로 비즈니스 성장에 도움되는 많은 기술들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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