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Alibaba 에 대한 이해도
글로벌 무역을 위한 최고의 B2B 전자상거래 플랫폼 - 200M+ 제품, 200K+ 공급업체, 5,900 제품 카테고리, 200+ 국가 및 지역
Alibaba의 카테고리:
농업 환경 의류 가전제품 집 및 정원 스포츠 및 엔터테인먼트 아름다움 산업 기계 포장 및 인쇄 어머니, 어린이 및 장난감 신발 및 액세서리 시계, 보석, 안경 가구 자동차 부품 및 액세서리 공구 및 장비 가전 제품 수하물, 가방 및 케이스 서비스 장비 건설 및 부동산 차량 운송 개인 관리 및 가정 청소 자동차 액세서리, 전기 조명 선물 및 공예 재생 에너지 건강 관리 전기 장치 및 용품 건설 및 건물 기계 사무실 및 학교 용품 의료 기기 & 용품 전자 부품, 액세서리 및 전자 통신 식품 및 음료 애완 동물 용품 화학 물질 보안 테스트 장비 및 장비 패브릭 및 직물 원료 금속 및 합금 안전 고무 및 플라스틱 물자 취급 전송 제작 서비스 비즈니스 서비스
1999년에 출시된 Alibaba.com은 글로벌 도매 무역을 위한 선도적인 플랫폼입니다. 우리는 전 세계 수백만 명의 구매자와 공급업체에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Alibaba의 사명은 어디서나 쉽게 비즈니스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Alibaba는 공급자에게 제품에 대한 전 세계 고객에게 다가가는 데 필요한 도구를 제공하고 구매자가 제품과 공급업체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이를 수행합니다.
Alibaba.com은 가전제품, 기계, 의류 등 40개 이상의 다양한 주요 카테고리에서 수억 개의 제품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제품의 구매자는 190개 이상의 국가 및 지역에 있으며 매일 플랫폼에서 공급업체와 수십만 개의 메시지를 교환합니다.
Alibaba는 플랫폼으로서 기업이 더 많은 일을 하고 새로운 기회를 발견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를 계속해서 개발하고 있습니다. 휴대폰을 통한 소싱이든, 현지 언어로 공급업체에 연락하든, 모든 글로벌 비즈니스 요구 사항을 충족하려면 Alibaba.com을 이용하세요.
1. About Alibaba.com - https://activities.alibaba.com/alibaba/following-about-alibaba.php
2. Alibaba 웹사이트 - https://www.alibaba.com
3. Verified Suppliers - https://sale.alibaba.com/p/d7v3mp6m3
4. Trade Assurance - https://tradeassurance.alibaba.com
5. How to start selling on Alibaba.com - https://seller.alibaba.com/kr/how-to-sell
2. OEM/ODM 제조 & 무역 에 대한 이해도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은 일반적으로 다른 제조업체에서 판매할 수 있는 부품 및 장비를 생산하는 회사로 인식됩니다. 이 용어는 여러 가지 다른 방식으로도 사용되어 모호성을 유발합니다. 때로는 다른 회사의 하위 시스템을 포함하는 시스템 제조업체, 최종 제품 생산업체, 자동차 조립에 사용된 원래 부품을 생산한 동일한 회사에서 제조한 자동차 부품 또는 부가가치 리셀러를 의미합니다.
ODM(Original Design Manufacturer)는 최종적으로 다른 회사에서 판매용으로 브랜드를 변경한 제품을 설계하고 제조하는 회사입니다. 이러한 회사는 브랜드를 소유하거나 라이선스를 부여받은 회사가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제품을 지정하는 데 필요한 세부 엔지니어링 작업이나 공장 조직 및 운영에 참여하지 않고도 제품을 생산할 수 있도록 허용합니다. (ODM 제품은 브랜드 소유자의 주요 사업일 수도 있고 일반 소매업과 같은 다른 사업 부문을 보완하는 사업일 수도 있습니다.) 이는 계약 회사가 제품을 설계하고 해당 사양을 제조업체에 공급하는 계약 제조업체를 이용하는 것과 대조됩니다.
무역(trade)에는 종종 돈을 대가로 한 사람이나 단체에서 다른 사람이나 단체로 상품과 서비스를 이전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경제학자들은 거래를 시장으로 허용하는 시스템이나 네트워크를 말합니다.
거래자는 일반적으로 신용이나 돈과 같은 교환 매체를 통해 협상합니다. 일부 경제학자들은 물물교환(즉, 돈을 사용하지 않고 물건을 거래하는 것)을 초기 무역 형태로 묘사하지만, 화폐는 기록된 역사가 시작되기 전에 발명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돈이 처음 어떻게 발전했는지에 대한 모든 이야기는 대부분 추측과 논리적 추론에 기초합니다. 신용장, 지폐, 비실물 화폐는 구매가 판매 또는 수익과 분리될 수 있기 때문에 거래를 크게 단순화하고 촉진했습니다. 두 명의 무역업자 사이의 무역을 양자 무역이라고 하고, 2명 이상의 무역업자가 참여하는 무역을 다자 무역이라고 합니다.
현대적인 관점에서 무역은 전문화와 노동 분업으로 인해 존재합니다. 이는 개인과 집단이 생산의 작은 측면에 집중하지만 자신의 산출물을 다른 제품과 수요를 위해 거래하는 주요 경제 활동 형태입니다. 다른 지역의 희소하거나 제한된 천연자원의 생산을 포함하여 일부 거래 가능한 상품의 생산에 있어 서로 다른 지역이 비교 우위(인지 또는 실제)를 가질 수 있기 때문에 지역 간에 무역이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다양한 지역의 크기로 인해 대량 생산이 촉진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위치 간 시장 가격 거래가 두 위치 모두에 이익이 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유형의 거래자는 다양한 종류의 상품 거래를 전문으로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향신료 무역과 곡물 무역은 모두 역사적으로 글로벌 국제 경제 발전에 중요했습니다.
1. OEM - https://en.wikipedia.org/wiki/Original_equipment_manufacturer
2. ODM - https://en.wikipedia.org/wiki/Original_design_manufacturer
3. Trade - https://en.wikipedia.org/wiki/Trade
3. Finance 에 대한 이해도
사업을 해서 발생시킨 이익을 국경을 넘어서 송금하는 것 이므로, 각 국의 세금담당 정부기관에서 요구하는 준수사항들이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경우, 외국환거래규정, 수출입법, 영세율 적용 기준 등이 주요한 고려사항 입니다. 해외사업 초기에는 사업의 확장에 매몰되어 있어, 정작 중요한 세법, 수출입법 등을 의도치 않게 놓치기 쉽습니다.
하지만, 이 영역들은 정말 사업이 휘청거릴 정도의 타격을 받을 수도 있으니 매우 주의해야 합니다. 한 예로, 대한민국 세법에서 정의하는 영세율 적용 기준이 충족되지 않아서, 이익으로 생각했던 수 천만원이 순식간에 사라질 수 있습니다. 무려 수개월간 충격 속에서 헤어나오지 못 할 수도 있으므로, 이런 상황을 마주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Letter of Credit - https://activity.alibaba.com/onetouch/30b61972.html
2. Alibaba.com Tax Compliance Program - https://sale.alibaba.com/p/ddhcqxncs
3. Payment
a. https://service.alibaba.com/page/knowledge?pageId=127&category=1000133796&knowledge=20466159&language=zh
b. https://service.alibaba.com/page/knowledge?pageId=127&category=1000133797&knowledge=20142373&language=zh
c. https://service.alibaba.com/page/knowledge?pageId=127&category=1000133795&knowledge=20329024&language=zh
d. https://service.alibaba.com/page/knowledge?pageId=127&category=1000133801&knowledge=20387039&language=zh
e. https://service.alibaba.com/page/knowledge?pageId=127&category=1000133783&knowledge=20144294&language=zh
4. Incoterms 에 대한 이해도
인코텀즈(Incoterms)는 International Commercial Terms의 약자로 국제 무역에서 상품의 판매 및 운송과 관련된 핵심 규칙과 조건을 정의하는 국제 규약입니다. 인코텀즈는 국제 상거래에서 책임과 비용을 명확히 규정하여 수출 및 수입 거래의 원활하고 효율적인 진행을 돕습니다.
인코텀즈는 계약에서 상품의 운송, 보험, 수입 관세 등에 대한 책임과 비용을 명확히 하는데 사용됩니다. 인코텀즈에는 총 11개의 규칙이 있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운송 방법을 기준으로 해송운송과 복합운송 2가지 그룹으로 분류해서 다루어 보려고 합니다.
단일 또는 복수의 운송방식에 사용 가능한 규칙
1. EXW | Ex Works 공장 인도
2. FCA | Free Carrier 운송인 인도
3. CPT | Carriage Paid To 운송비 지급 인도
4. CIP | Carriage and Insurance Paid To 운송비, 보험료 지급 인도
5. DAP | Delivered at Place 도착장소 인도
6. DPU | Delivered at Place Unloaded 도착지 양하 인도
7. DDP | Delivered Duty Paid 관세 지급 인도
해상운송과 내수로 운송에 사용 가능한 규칙
8. FAS | Free Alongside Ship 선측 인도
9. FOB | Free on Board 본선 인도
10. CFR | Cost and Freight 운임 포함 인도
11. CIF | Cost, Insurance and Freight 운임, 보험료 포함 인도
1. 스코모트 웹사이트 인코텀즈 2020 정의와 규칙 포스팅 - https://services.scomot.co.kr/incoterms-2020-definition-and-rules
5. Technology 에 대한 이해도
여러가지 기술 분야중 특별하게 강조할 것은 온라인 결제처리 솔루션 입니다. 지불결제시스템 (Payment Gateway) 혹은 국경을 넘는 기업간 대량 자금이체수단이 없으면 현실적으로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비즈니스를 할 수 없습니다. 이 부분은 기술 측면에서 바라볼 수 있어야 하고, 또한 금융인허가 측면에서도 동시에 바라볼 수 있어야 합니다. 금융기업이 서비스를 제공 주체인 FinTech 영역과 IT기업이 서비스 제공 주체인 TechFin 영역에는 다양한 결제, 재무, 회계, 상업송장발행, 부가가치세납부, 세금양식제출 등의 솔루션이 있습니다.
배송을 직접 처리하거나 제3자를 통해 처리를 할 때, 고객 혹은 바이어에게 우체국 등기번호, 특송업체 운송장번호, 포워딩 항공/선편 정보 등의 배송추적 정보를 가시성 있는 환경에서 제공해줄 수 있는 솔루션이 필요합니다. 전화로 물어보고 전화로 안내해 주는 것이 디지털 세상에서 어쩌면 더 어려울 수 있으니까요. 만약 하루에 10,000건이 넘는 판매가 일어난다면, 운송장 번호를 일일히 입력하는 것 만큼 시간이 아까운 일이 없을 것 입니다. 운송장번호 자동 연동과 같은 시스템은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비즈니스가 아니더라도 이커머스 비즈니스 그 자체에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보안이 있습니다. 고객의 정보가 해킹되거나, 송금이 되는 과정에 문제가 발생한다면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비즈니스를 할 생각을 하지 않을 것 입니다. 보안은 대부분 잘 알려진 기업의 솔루션을 도입하는 것으로 대처를 비교적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직접 코드개발을 해서 온라인 스토어를 구축한다면 각별히 신경을 쓸 수 밖에 없습니다. 이제는 많이 보편화 된 SSL/TLS 인증 (https 보안 접속) 은 사실상 필수가 되어버렸습니다. 이 보안 인증서가 없으면 인터넷 브라우져 크롬 (Chrome) 과 사파리 (Safari) 그리고 파이어폭스 (Firefox) 등에서 경고하고 빨간색으로 주의를 요한다는 문구를 고객과 바이어가 보게 될 수 있고, 신뢰도 저하라는 심각한 손실을 입게 됩니다.
위에서 언급한 필수요소들을 다 충족했다면, 비즈니스 그리고 마케팅 분야의 기술을 고민하게 될 겁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Google Analytica) 나 앰플리튜드 (Amplitude) 부터 페이스북 픽셀 (Facebook Pixel) 을 설치해서 고객 분석을 하고 싶을 수 있습니다. 인터컴 (Intercom) 같는 고객 실시간 채팅 솔루션으로 고객만족도를 높이느고 싶을 수도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Instagram) 피드 연동, 할인쿠폰 지급과 추적 구현, 랭기파이 (Langify) 같은 솔루션으로 다국어 웹사이트 구현, 견적서 생성 자동화, 애플 (Apple) 웹사이트 처럼 근사한 스크롤리텔링 (Scrollytelling) 적용까지 상품별, 브랜드별, 기업규모별로 비즈니스 성장에 도움되는 많은 기술들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