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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 Quick & Easy 가이드 7편 - 물류 관리

Hyesung Oh
2024년 1월 29일
읽는데 약 8 분 소요
Amazon

아마존 물류 관리

아마존을 통한 해외진출 A to Z

"아마존 Quick & Easy 가이드"

안녕하세요, 스코모트 오혜성 입니다.

해외진출을 준비하는 제조업체와 브랜드 위해, 아마존을 통한 해외진출 A to Z 가이드를 준비했습니다.

"아마존 Quick & Easy 가이드"는 아마존 마켓플레이스 입점부터 판매, 배송, 판매촉진 그리고 유지 및 보수까지 그 여정을 보다 쉽게 할 수 있도록 핵심내용을 다룹니다.

*스코모트의 포스팅 내용은 순수 개인의 경우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법인/사업자의 경우에만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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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 물류 관리
FBA
💡
아마존 물류관리는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관리 전략을 통해 효율적이고 간소화된 프로세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운영 비용과 시간 그리고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을 뿐 아니라, 상품의 품절이나 악성 재고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프로세스를 만드는 것은 실질적인 매출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절차 입니다.

재고관리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프로세스를 통한 재고 관리는 다음과 같은 세가지 손해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1. 품절 방지 : 관리 부주의로 품절이 발생하면 잘 팔리던 상품 순위가 크게 하락고 매출에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순위를 다시 끌어올리기 위해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듭니다.
  2. 적체 방지 : 재고가 쌓여 적체 현상이 발생하면 아마존 재고 상태에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다음 시즌에 판매할 제품을 정상적으로 유통시킬 수 없습니다.
  3. 기한 초과 방지 : 보관 기간이 길어지거나 적합한 유통기한 내에 판매하지 못한 상품은 손해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재고관리는 아래의 서비스를 참고 이용한 프로세스 생성을 통해 보다 효율적이고 올바른 재고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1. 재고 배치 서비스 : 셀러는 화물을 여러 개로 나누어, 각각 다른 아마존 주문 처리 센터로 보내 상품과 고객의 거리를 좁힘으로써 더 빠른 배송을 제공합니다.
  2. “In-Stock Head Start” 파일럿 프로그램 : 아마존 주문 처리 센터로 운송 중인 상품에 대한 주문까지 받을 수 있어, 품절을 방지하여 비용과 재고 퍼포먼스 지수(IPI)점수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 있습니다.
  3. 재고 퍼포먼스 지수(IPI) : 셀러의 FBA 퍼포먼스를 평가하는 점수, 아마존 보관 한도를 가늠할 수 있는 결정적 요소입니다.
    - IPI>=550, 비즈니스 능력 높음
    - 550>IPI>=350, 정상 범위, 향상될 여지 있음
    - IPI<350, 조치를 취해 점수를 올려야 함
  4. 보관 한도 : 프로페셔널 셀링 계정에 적용되는 보관 한도는 IPI 점수를 기준으로 결정됩니다. 따라서 셀러는 재고의 한도를 초과하면 아마존으로 새 물건을 발송할 수 없습니다.
    - 보관 한도 허용 수량을 초과하면, 주문 처리 센터는 재고의 초과분에 대한 수령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 한도를 초과하게 되면, 재고 보관 초과 수수료 가 청구됩니다.
  5. 재고 회전 기간 : 재고 보관 기간은 센터에 상품을 보관한 일수이며, 이 정보는 재고 수준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FBA는 선입선출 원칙에 따라 가장 먼저 입고된 재고부터 선착순으로 배송 또는 처분됩니다. 보관 기간 범위를 기준으로 셀러의 FBA 상품에 대한 내용을 표시합니다.

장기재고관리

재고 적체 문제를 해결하고 불필요한 보관 비용과 그에 따른 손실을 줄이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재고 청산 도구와 적체 재고 프로모션 활동이 있습니다.

  1. 재고 처분 : 보관 중인 재고를 줄이고자 한다면, 재고 처분 주문을 제출하여 재고를 처리할 수 있으며, 서비스에는 상품당 수수료가 청구됩니다.
    - 자동 재고 처분
    - 대량 재고 처분
  2. 아울렛(Outlet Deal, 아마존 청산 프로그램) : 고객에게 가격 인하, 재고 정리 및 재고 상품의 프로모션을 보여주는 채널입니다. 아울렛 딜에 참여하는 상품은 지난 30일의 평균 가격을 기반으로 최대 30%의 할인을 제공합니다. 이 채널은 고객들에게 인기가 매우 높습니다.
  3. FBA 기부 프로그램 : 아마존이 셀러에게 제공하는 폐기 옵션 중 하나로 셀러가 재고에 대한 폐기 요청을 하면 아마존은 해당 재고를 해당 지역 자선 단체에 기부합니다.

환불/반품/교환관리

환불/반품/교환은 판매 후 서비스의 중요한 부분으로 고객의 구매 경험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고객 반품 정책에 따라서 구매한 상품이 반품 조건에 부합하는지 확인 후, 고객에게 적절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1. 환불 : 반품 요청에 부합하는 고객에게, 지불한 금액의 전부 또는 일부를 환불합니다. 아마존은 고객에게 환불한 금액을 셀러의 계정에서 차감합니다. 경우에 따라, 고객이 해당 상품을 반품할 필요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2. 반품 : 고객이 반품할 때, 반품 상품의 상태를 평가합니다. 해당 상품이 판매 가능한 상태인 것이 확인되면 셀러의 재고로 반환됩니다. 상품이 판매 불가능한 상태인 것이 확인되면(예: 결함이 있거나 파손된 상태) 이러한 파손에 대한 책임 소재를 판단하여, 셀러가 보상을 받을 수 있는지 여부를 결정합니다.
  3. 보상 : 아마존에서 상품을 관리하는 기간에 분실 또는 파손이 발생한 경우 셀러는 주문 환불에 대한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교환 : 반품하는 고객에게 교환 처리를 해주는 경우, 아마존은 셀러의 재고에서 새 상품을 고객에게 무료로 배송합니다. 셀러는 이에 대한 비용을 지불할 필요가 없으며, 교환 주문에 대한 판매 대금도 받지 않습니다.

*상술한 서비스는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환불 처리 수수료 : 셀러가 판매 대금을 지불한 고객에게 환불한 경우, 아마존은 셀러에게 판매 수수료에서 환불 처리 수수료(5달러 또는 적용된 판매 수수료의 20% 중 낮은 금액)를 뺀 금액을 돌려줍니다.
- 재입고 수수료 : 일부 경우(예: 반품된 상품이 개봉된 경우) 아마존은 고객에게 재입고 수수료를 청구하여 셀러의 계정에 재입고 수수료를 입금합니다.
- 반품 처리 수수료 : 의류/시계/주얼리/신발/가방 카테고리 상품에 대해 아마존은 반품 처리 수수료를 청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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