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uidelines

아마존 Quick & Easy 가이드 4편 - 배송 준비

Hyesung Oh
2024년 1월 22일
읽는데 약 7 분 소요
Amazon

아마존 배송 준비

아마존을 통한 해외진출 A to Z

"아마존 Quick & Easy 가이드"

안녕하세요, 스코모트 오혜성 입니다.

해외진출을 준비하는 제조업체와 브랜드 위해, 아마존을 통한 해외진출 A to Z 가이드를 준비했습니다.

"아마존 Quick & Easy 가이드"는 아마존 마켓플레이스 입점부터 판매, 배송, 판매촉진 그리고 유지 및 보수까지 그 여정을 보다 쉽게 할 수 있도록 핵심내용을 다룹니다.

*스코모트의 포스팅 내용은 순수 개인의 경우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법인/사업자의 경우에만 해당합니다.


입점 준비
입점
판매 준비
▶︎ 배송 준비
판매 촉진
고객 관리
물류 관리


아마존 배송 준비
FBA/MFN(FBM)

FBA - Fulfillment by Amazon

💡
판매 준비가 완료되었다면, 이제 배송 준비를 해야합니다. FBA(아마존 주문 처리 서비스)란 아마존이 상품의 주문 처리 과정의 전반적은 부분들을 대신 처리하는 서비스 입니다. 주문된 상품을 확인, 포장, 배송하고 교환 및 환불과 같은 CS 업무까지 아마존에서 제공합니다. FBA 배송을 통해 시간과 비용을 절약 할 수 있습니다.
  1. FBA로 주문처리 할 리스팅 생성 또는 전환
    상품 등록(리스팅) 과정에서 주문 처리 방식을 FBA로 선택하거나, 기존 리스팅의 SKU를 선택하여 주문 처리 방식을 MFN에서 FBA로 변경합니다.
  2. 아마존으로 발송할 제고 선택
    1. FBA 관리의 Send to Amazon(STA) 페이지에서 출고처 및 마켓플레이스의 주소가 바르게 설정되어 있는지 반드시 확인합니다.
    * 아래 정보의 경우 추후 수정이 불가하므로 확인 필수!
    - 출고처 : 재고 배송이 시작되는 출고지의 주소
    - 마켓플레이스 : 재고를 발송하려는 지역의 FBA 창고

    2. 발송할 SKU를 선택하고 가이드 라인에 따라 라벨 부착, 포장등을 FBA 요건에 맞추어 준비합니다.
    * 귀사의 제품에 알맞은 포장 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배송 일정 및 방법 확정
    1. 예상 배송 일정을 달력에서 선택합니다.
    * 최대한 정확한 일정 (또는 가장 가까운 예상 일자) 입력
    2. 출고지 및 배송지 정보를 확인확인합니다.
    * 출고지 이전에 입력된 내역으로 수정 불가
    * 배송지는 미국 내 아마존 주문 처리 센터 지점 자동 지정
    3. 재고 발송 방법을 선택합니다.
    * 소화물 배송 (Small parcel delivery) :
    - 항공 혹은 소량 재고 발송 시 선택
    - 배송사및 운송 방법 선택
    - 배송 기간 (Delivery Window) 달력에서 재고의 도착 예상 날짜를 선택
    - 본 배송에 산정되는 비용내역을 확인
    * 혼적 화물 배송 (Less than truckload) :
    - 배송에 산정되는 비용내역을 확인
  4. 박스 라벨 인쇄 및 부착
    1. Print 버튼을 클릭해 박스 라벨을 인쇄하고 부착합니다.
    * 여러종류의 박스 사용시, 패킹(P)과 박스(B)를 매칭한 구분 번호를 올바르게 부착하지 않으면 반품될 수 있음
    2. 배송사 (Carrier) 정보를 확인합니다.
    * 메뉴에서 배송사가 확인되지 않으면 '기타 (Other)' 선택
    3. 배송 기간 (Delivery Window) 달력에서 발송하는 재고의 예상 도착 날짜를 선택합니다.
    4. 팔레트 정보 (Pallet information)로 사용하고자하는 개수를 입력하고 팔레트에 부착할 라벨을 인쇄 및 부착합니다.
    * 박스 라벨과 별개로 팔레트에는 팔레트 라벨 부착 필수
    5. 배송사에 재고를 인도한 이후, 확인 받은 PRO 또는 화물 청구 번호를 입력 후 저장합니다.
  5. 재고 배송 추적
    1. Shipment 메뉴에서 상세 배송 현황을 확인하고자 하는 내역의 Track shipment를 클릭합니다.
    2. 상세 배송 현황에서 실시간 배송 현황을 확인 가능합니다.
    * 재고의 전체 또는 일부가 아마존 주문 처리에 도착했을 때, 'Check In' 상태로 업데이트 됩니다.
    * Check In 상태는 아직 검수가 완료되지 않은 상태로, 재고 검수가 시작되면 Receiving 상태로 업데이트 됩니다.
  6. 재고 도착 및 판매 활성화
    재고의 입고가 완료되면, FBA Inventory 에서 SKU 별 입고 현황이 업데이트 됩니다. 아래 현황을 참고해 주세요.
    - 인바운드 (Inbound) : 배송 계획에 할당된 상품
    - 사용가능 (Available) : 고객에게 배송 가능한 상품의 수량
    - 주문처리불가 (Unfulfillable) : FBA 센터에 있지만, 판매가 불가능한 상품의 수량
    - 예약됨 (Reserved) : FBA 센터에서 처리 중인 상품, 보류 혹은 다른 FBA 센터로 배송중인 상품의 수량
    * FBA 센터 간의 재고 이동이 있는 경우에도 Reserved로 표기되나, 해당 재고는 판매가 가능합니다.

MFN(FBM) - Merchant Fulfillment Network

💡
FBM 또는 MFN(판매자 주문 처리)는 "Fulfillment Bemerchants 또는 Merchant Fulfillment Network" 라고 불리며, 셀러가 고객의 주문에서 부터 재고 관리, 포장, 주문처리 및 교환환불에 이르는 모든 과정을 책임져야 합니다. FBA와 다르게 창고 이용료나 수수료를 따로 들이지 않고, FBA를 통해 배송할 수 없는 경우(상품의 부피가 너무 크거나 무거움)에는 FBM/MFN을 선택하여 배송할 수 있습니다.
보통 한국의 기업이 이 방식을 택하여 아마존에 진출하게 되면, 프로모션 혹은 프라임 그리고 시즌세일에 참여할 수 없기 때문에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 MFN(FBM)과 관련된 상세 내용이 궁금하시면, Seller University를 참고해 주세요.

아마존을 통한 해외진출을 담당할 담당자나 해외사업팀이 없어 막막하신가요?

스코모트는 귀사의 조직에 합류하는 새로운 선수이자 용병입니다.

스코모트는 제조업체와 브랜드기업이 해외 무대에서 성공하는 것을 보고싶습니다!

진정한 해외진출 파트너
스코모트를 찾아주세요.

뉴스레터를 구독하고 최신 소식을 받아 보세요!

받은 편지함에서 바로 최신 소식을 확인하고 싶다면 뉴스레터를 구독해 보세요.

Oops! There was an error sending the email, please try again.

좋아요! 이제 이메일 인박스를 확인하고 링크를 클릭하여 구독을 활성화 시켜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