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Shopify 에 대한 이해도
세계 최고 온라인 스토어들의 선택은 Shopify 입니다. 최고의 결제 전환율과 모든 규모의 비즈니스를 위한 유연한 옵션으로 Shopify 스토어는 제품을 더 많이 판매하고, 비용을 낮추며, 시간을 절약합니다.
- 치타처럼 빠르고 놀랄 만큼 안정적입니다.
99.99%의 가동률과 전 세계 300곳의 접속점을 가진 Shopify의 인프라로 고객이 시스템 중단으로 기다리는 일이 없도록 하세요. - 세계 최고의 결제
Shopify의 결제는 다른 상거래 플랫폼보다 평균 15%나 더 많이 전환합니다. 즉 매출 증대를 가져옵니다. - AI의 마법이 도와줍니다.
Shopify Magic의 작은 도움으로 판매로 이어지는 스토어 헤드라인, 제품 설명, 채팅 답변, 블로그 게시물을 모두 생성하세요.
구축하려는 방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테마로 시작하기
전부 판매에 최적화된 100여 개의 입증된 테마에서 선택하세요. 그런 다음 Shopify의 간편한 시각적 에디터로 필요한 부분을 사용자 지정하세요.
a. Shopify 테마는 상거래를 위해 제작되었습니다.
모든 테마에는 판매 및 전환 기능이 기본으로 포함돼 있습니다. 브랜드에 어울리는 테마를 선택한 다음 원하는 대로 편집하세요.
b. 원하는 대로 테마를 바꿔보세요.
브랜딩 및 제품 동영상을 추가하세요. 색상을 맞춤 설정하세요. 스토어를 내 집처럼 친숙하게 만드세요.
c. 끌어서 놓기.
Shopify의 온라인 스토어 편집기로 손쉽게 페이지를 추가하고 레이아웃을 변경하세요.
d. 전 세계에 판매하거나 도매로 판매하세요.
컨셉 스토어 기능으로 해외 및 B2B 고객에게 각기 다른 제품과 가격을 보여주세요.
e. 고객에게 필요한 맞춤 콘텐츠 - 스토어 전체에 적용하기.
메타 객체를 사용하면 사용자 지정 페이지와 새로운 유형의 구조화된 콘텐츠(배너, 룩북, 인플루언서 프로필 등)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f. 고객에게 필요한 맞춤 콘텐츠 - 특정 대상에 적용하기.
메타 필드를 사용하여 전문적인 정보(제품 스펙 또는 원재료 목록)를 제품 목록, 주문 또는 고객 프로필에 추가하세요.
g. 상거래 앱으로 더 많은 작업이 가능합니다.
8,000개가 넘는 앱 가운데 선택할 수 있는 Shopify App Store에는 추가 기능부터 사용자 지정 제품 옵션까지 스토어에 추가로 필요한 모든 것이 있습니다.
필요에 맞게 구축하기
처음부터 새로 테마를 만들거나 Shopify의 API를 활용한 나만의 스택으로 헤드리스 방식을 구현하세요. 모든 가능성이 열려 있습니다.
a. 빠르고 쉽게 구축.
Shopify의 강력한 템플릿 언어인 Liquid를 사용하면 정확하게 필요한 룩앤필의 사용자 지정 스토어를 신속하게 생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익숙한 언어인 HTML, CSS, JavaScript, JSON과도 잘 작동합니다.
b. 속도, 보안, 안정성.
가동 시간 모니터링, 속도 최적화, 봇 방지 등을 모두 Shopify에서 관리합니다. 대규모 출시 또는 새로운 국가에 출시하든 스토어가 안전하고 믿을 수 있고 신속하게 운영되는 것을 확신할 수 있습니다.
c.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편집기.
각 팀이 가장 잘하는 일을 하게 하세요. 모든 팀에서 직접 콘텐츠를 편집하고 방문 페이지를 열고 디자인을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개발자는 더 중요한 일에 주력할 시간이 생깁니다. 병목 현상이나 업무를 취사선택하는 일이 없습니다.
Shpoify 에 대해
Shopify는 10년전에 스노우보드를 온라인에서 판매하기 위해 스토어를 시작했습니다. 당시 전자상거래 솔루션 중 어느 것도 우리가 성공하는 데 필요한 관리를 제공해주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Shopify는 자사 전자상거래 솔루션을 구축했습니다. 오늘날, 다양한 모든 규모의 비즈니스가 온라인, 소매점 또는 이동 판매에 관계없이 Shopify를 사용합니다.
Shopify는 보다 쉽게 창업하고 사업을 운영, 성장시켜 사람들이 독립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Shopify는 상거래의 미래에 의견이 줄어드는 것이 아니라 더 많은 의견이 생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모든 사람을 위한 상거래를 개선하기 위해 비즈니스 소유권에 대한 장벽을 줄이고 있습니다.
커피숍에서 5명으로 시작한 Shopify는 전 세계적으로 10,000명의 직원이 일하는 기업으로 성장했습니다. 수백만개의 비즈니스가 Shopify 플랫폼을 통해 운영되고 있으며 Shopify의 운영진은 인적 자원과 커뮤니티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Shopify 사회적 영향 이니셔티브(은)는 팀과 판매자를 지원하는 제품과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공평한 미래를 실현하는 작업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1. Shopify 웹사이트 - https://shopify.com
2. Retail & Wholesale 에 대한 이해도
상거래에는 크게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소매판매(retail)와 소매상점을 운영하는 사업체를 대상으로 하는 도매판매(wholesale)이 있습니다.
또한, 어떤 한 FORTUNE 100대 기업중 한 곳에서, 직원들에게 크리스마스 선물을 하기 위해 일회성 구매에 무려 50,000여개의 발주를 하는 법인대상 소매판매(retail for corporate consumer), 혹은 정부부처/공공기관이 특정 캠페인을 하기 위해 필요한 물품을 조달하는 정부조달(government procurement)도 있습니다.
Shopify 온라인 스토어를 통해 어떤 상거래 유형의 고객을 타겟할지에 대해서, 대부분은 소매판매(retail)을 염두하고 구축 및 운영을 합니다. 하지만, 당신의 스토어에서 상품을 구입하는 소비자(consumer)들은 FORTUNE 100대 기업에서 일하는 직원일 수도 있고, 임직원수 300여명의 Startup을 창업한 기업가 일수도 있고, FDA같은 정부기관에서 일하는 공무원 일 수도 있습니다.
Retail 뿐만 아니라, wholesale, corporate consumer, government procurement 이 모든 것에 대해 기회를 열어놓을 필요가 있습니다. 일반 고객들은 상품의 품질, 사용방법, 불량, 배송, 반품, 환불 등과 관련된 문의를 하는 반면, 법인/정부 고객들은 대량으로 구입하기 위해 안정적인 제품 수급이 가능한지, 대량구입 할인이 어느 수준까지 제공되는지, 선적기일이 얼마나 필요한지 등 실제 거래에 필요한 궁금증을 갖고 있습니다.
Survey Monkey, Mailchimp, Typeform, Jotform, Tally 등의 CRM 솔루션으로 고객의 궁금증을 해소하는 과정을 자동화해서, 스토어의 수익성을 증가시켜 보세요.
3. Finance 에 대한 이해도
사업을 해서 발생시킨 이익을 국경을 넘어서 송금하는 것 이므로, 각 국의 세금담당 정부기관에서 요구하는 준수사항들이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경우, 외국환거래규정, 수출입법, 영세율 적용 기준 등이 주요한 고려사항 입니다. 해외사업 초기에는 사업의 확장에 매몰되어 있어, 정작 중요한 세법, 수출입법 등을 의도치 않게 놓치기 쉽습니다.
하지만, 이 영역들은 정말 사업이 휘청거릴 정도의 타격을 받을 수도 있으니 매우 주의해야 합니다. 한 예로, 대한민국 세법에서 정의하는 영세율 적용 기준이 충족되지 않아서, 이익으로 생각했던 수 천만원이 순식간에 사라질 수 있습니다. 무려 수개월간 충격 속에서 헤어나오지 못 할 수도 있으므로, 이런 상황을 마주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Logistics 에 대한 이해도
물리적인 제품은 물리적으로 국경을 넘나들지 못 하면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비즈니스를 할 수 없습니다. 물리적으로 국경을 넘나드려면 각 국의 세관을 통관해야 합니다. 상품을 판매를 하려는 국가의 세관까지 다양한 방식으로 보낼 수 있습니다.
우체국 항공소형포장물 국제배송을 통해 2kg 미만의 상품을 보낼 수 있습니다. CN23 양식을 사용해서 통관을 위한 내용을 기입하고 포장물에 부착해야 합니다. 비슷한 방식으로 EMS, DHL, UPS, FedEx 등의 국제특급배송 서비스를 통해 1–3일 이내로 신속하게 상품을 발송할 수도 있습니다.
소비자 가격이 수 십만원을 넘는다면, 항공특송이 적절한 방법일 것 입니다. 소비자 가격이 수 만원 선 이라면, 항공배송을 경쟁력있는 비용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배송사와 계약을 할 것 입니다.
상품을 한두개씩 해외의 최종 소비자에게 직접 배송하면 국내에서 지불해야 하는 택배비용보다는 몇 배 많은 요금을 지불해야 합니다. 개별 배송비용을 줄이기 위해 화물선이나 화물항공기의 공간을 임대하는 과정부터 최종 목적지까지 물품인도를 대행하는 포워더 (Forwarder) 를 통해 대량의 상품을 물류부서 없이 배송을 할 수 있고, 원하는 장소에서 물류대행 서비스를 제공하는 3자물류기업 (3rd-party Logistics Service Provider) 을 통해 창고임대, 보관, 포장과 배송라벨 인쇄, 반품/환불처리된 상품 보관을 해서 마치 회사의 물류부서 혹은 물류자회사가 해외 현지에 있는 것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Amazon 같은 기업은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셀러를 모집하기 위해 FBA 프로그램을 적극 홍보하고 드라마틱한 편의성을 제공합니다. Shopee, Lazada, Newegg 등도 비슷하게 3PL 사업을 내재화하고 판매자들을 유혹하고 있습니다. 3PL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현지까지 바다를 건너거나 육지에 있는 국경을 넘너야 합니다.
대한민국은 현재로서는 사실상 북쪽으로 막혀 있어서 (대륙운송로 부재) 해상/항공 포워딩이나 항공특송 등으로 해외에 배송을 하게 됩니다. 유럽대륙이나 중동, 중앙/서남/동남/동북아시아, 아메리카대륙에 있는 국가들은 육로 포워딩이 가능하고, 활성화 되어있습니다. (덤프트럭, 기차화물 운송 등)
5. Technology 에 대한 이해도
여러가지 기술 분야중 특별하게 강조할 것은 온라인 결제처리 솔루션 입니다. 지불결제시스템 (Payment Gateway) 혹은 국경을 넘는 기업간 대량 자금이체수단이 없으면 현실적으로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비즈니스를 할 수 없습니다. 이 부분은 기술 측면에서 바라볼 수 있어야 하고, 또한 금융인허가 측면에서도 동시에 바라볼 수 있어야 합니다. 금융기업이 서비스를 제공 주체인 FinTech 영역과 IT기업이 서비스 제공 주체인 TechFin 영역에는 다양한 결제, 재무, 회계, 상업송장발행, 부가가치세납부, 세금양식제출 등의 솔루션이 있습니다.
배송을 직접 처리하거나 제3자를 통해 처리를 할 때, 고객 혹은 바이어에게 우체국 등기번호, 특송업체 운송장번호, 포워딩 항공/선편 정보 등의 배송추적 정보를 가시성 있는 환경에서 제공해줄 수 있는 솔루션이 필요합니다. 전화로 물어보고 전화로 안내해 주는 것이 디지털 세상에서 어쩌면 더 어려울 수 있으니까요. 만약 하루에 10,000건이 넘는 판매가 일어난다면, 운송장 번호를 일일히 입력하는 것 만큼 시간이 아까운 일이 없을 것 입니다. 운송장번호 자동 연동과 같은 시스템은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비즈니스가 아니더라도 이커머스 비즈니스 그 자체에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보안이 있습니다. 고객의 정보가 해킹되거나, 송금이 되는 과정에 문제가 발생한다면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비즈니스를 할 생각을 하지 않을 것 입니다. 보안은 대부분 잘 알려진 기업의 솔루션을 도입하는 것으로 대처를 비교적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직접 코드개발을 해서 온라인 스토어를 구축한다면 각별히 신경을 쓸 수 밖에 없습니다. 이제는 많이 보편화 된 SSL/TLS 인증 (https 보안 접속) 은 사실상 필수가 되어버렸습니다. 이 보안 인증서가 없으면 인터넷 브라우져 크롬 (Chrome) 과 사파리 (Safari) 그리고 파이어폭스 (Firefox) 등에서 경고하고 빨간색으로 주의를 요한다는 문구를 고객과 바이어가 보게 될 수 있고, 신뢰도 저하라는 심각한 손실을 입게 됩니다.
위에서 언급한 필수요소들을 다 충족했다면, 비즈니스 그리고 마케팅 분야의 기술을 고민하게 될 겁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Google Analytica) 나 앰플리튜드 (Amplitude) 부터 페이스북 픽셀 (Facebook Pixel) 을 설치해서 고객 분석을 하고 싶을 수 있습니다. 인터컴 (Intercom) 같는 고객 실시간 채팅 솔루션으로 고객만족도를 높이느고 싶을 수도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Instagram) 피드 연동, 할인쿠폰 지급과 추적 구현, 랭기파이 (Langify) 같은 솔루션으로 다국어 웹사이트 구현, 견적서 생성 자동화, 애플 (Apple) 웹사이트 처럼 근사한 스크롤리텔링 (Scrollytelling) 적용까지 상품별, 브랜드별, 기업규모별로 비즈니스 성장에 도움되는 많은 기술들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