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uidelines

카드 네트워크 | RuPay (अंग्रेज़ी) - Vol. 6 of 8

Jihun Lee
2024년 3월 5일
읽는데 약 7 분 소요
RegulationCompliance

개요

RuPay는 200개 이상의 국가에서 서비스 되고 있으며 4억개 이상의 카드가 발급됐으며 약 4,240만개의 상점에서 RuPay 카드의 사용이 가능합니다. RuPay의 카드 네트워크는 인도 전역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인도 정부는 금융 포용성을 증진하기 위해 RuPay 카드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인도 내에서 강력한 기반을 다진 후 국제적인 결제 네트워크와 제휴를 통해 해외에서도 사용 가능한 카드를 발급하고 있습니다. RuPay는 신용카드, 직불카드, 선불카드 등 다양한 카드 종류를 제공하여 인도 국민의 다양한 금융 요구를 충족시키고 있습니다.

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장으로 더 많은 고객들이 신용카드와 직불카드를 사용하여 결제하고 있는 상황에서 기업들은 이러한 카드 네트워크에 대해 자세히 알 필요가 있습니다. 2023년 기준 세계에서 인구가 가장 많은 국가인 인도에서 사용되는 네트워크인만큼 인도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선 더더욱 알고 있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더 많은 고객 확보, 비용 절감, 고객 데이터 분석, 안전한 결제 처리를 통한 신뢰도 향상 등 다양한 경제적인 이점을 얻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 RuPay Card Network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RuPay

RuPay는 민간 기업이 운영하는 금융 시스템이 아닙니다. RuPay는 Rupee와 Payment의 합성어로 National Payments Corporation of India(NPCI)에 의해 출시된 금융 서비스 및 결제 시스템입니다. NPCI는 Reserve Bank of India(RBI)의 지원을 받으며 인도의 금융 시스템을 강화하고 전자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체입니다.

인도 정부는 RuPay를 통해 국내 결제 시장을 지원하고 국내 경제에 기여하기 위해 출시했습니다. 국내 결제 시스템의 발전과 경제적 자립성 강화를 목표로 하였으며 다른 외부 결제 시스템에 비해 저렴하고 보안 및 안정성을 위해 필요하기도 했습니다. 국민들의 소비 데이터를 직접 관리하여 국내 경제 주권을 강화할 수 있으며 외국 결제 시스템에 의존하던 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됐습니다.

RuPay는 PRRO Financials와 협력 관계를 강화하고 금융 포용성을 확대하기 위해 MOU(Memorandum of Understanding, 이해각서)를 체결하였습니다. 기술 및 인프라를 공유하여 금융 서비스 제공의 효율성을 높이고 협력하여 시장 확장을 추진하기 위함입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RuPay는 인도를 넘어서서 국제 시장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RuPay Card Network

RuPay Card Network는 대다수의 카드사들이 사용하는 Four-Party Model을 채택하였습니다.

JM Financial, 2016
  1. Acquirer: RuPay 카드가 사용 가능한 가맹점 등록, 가맹점들을 대신해서 결제를 처리 및 거래 대금 지급을 보장하는 가맹점 은행/금융기관
  2. Merchant: RuPay 카드를 통해 결제를 받을 수 있는 RuPay 카드 가맹점
  3. Cardholder: 상품이나 재화를 구매하기 위해 카드를 사용하는 RuPay 카드 소지자 (개인, 법인)
  4. Issuer: RuPay 카드를 발급하는 금융기관

카드 소지자가 가맹점에서 카드를 사용하여 결제를 하면 결제 정보가 가맹점으로부터 가맹점 은행에 전달됩니다. 가맹점 은행은 결제 정보를 RuPay Card Network를 통해 카드 발행사에 전달하며 카드 발행사는 카드 소지자의 계정 상태를 확인하고, 결제를 승인하거나 거절합니다. 승인 또는 거절 결과가 RuPay Card Network를 통해 가맹점 은행으로 전달되며 승인된 거래는 가맹점 은행이 가맹점의 계좌에 결제 금액을 입금하여 카드 발행사는 카드 소지자에게 결제 금액을 청구합니다. RuPay Card Network는 거래정보를 정산하여 가맹점 은행과 카드 발행사 간의 자금 이동을 중재하며 카드 소지자가 카드 발행사에 결제 금액을 지불하면 거래가 최종적으로 완료됩니다.

RuPay Card Network의 수익 모델

RuPay 카드 네트워크는 가맹점 수수료를 부과하여 수익을 창출합니다. 이는 가맹점이 RuPay 카드로 결제를 처리할 때 발생하는 비용으로, 거래 금액의 일정 비율로 책정됩니다.

또한, RuPay는 카드 발급 기관으로부터 카드 발급 수수료를 받습니다. 이는 새로운 카드를 발급할 때 Issuer가 RuPay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대가입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부가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카드 활성화, 카드 복구, 우선 서비스 제공 등의 서비스를 제공할 경우, 이에 대한 수수료를 부과할 수 있습니다.

결론

Rupay는 인도 내에 강력한 결제 네트워크이며 다양한 수익 모델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이루고 있습니다. RuPay 카드 네트워크는 저렴한 가맹점 수수료를 제공하여 전자상거래 기업이 결제 처리 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 고객들에게 제공하는 상품이나 서비스의 가격을 경쟁력 있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보안 및 안정성이 검증된 결제 시스템을 이용함으로써 전자상거래 기업은 고객의 결제 데이터를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RuPay의 결제 네트워크와 서비스를 이해하고 활용함으로써 더 많은 경제적 이점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전자상거래 기업이 RuPay Card Network를 이해하고 활용함으로써 인도 시장 접근성 확보, 안전한 결제처리, 다양한 결제 옵션을 지원하여 소비자에게 편의성 제공, 데이터 분석을 통한 전략 구축 등 다양한 이점이 있으며 이는 궁극적으로 기업의 성장과 성공을 도모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뉴스레터를 구독하고 최신 소식을 받아 보세요!

받은 편지함에서 바로 최신 소식을 확인하고 싶다면 뉴스레터를 구독해 보세요.

Oops! There was an error sending the email, please try again.

좋아요! 이제 이메일 인박스를 확인하고 링크를 클릭하여 구독을 활성화 시켜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