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JCB Co., Ltd.는 190개 이상의 국가에서 서비스 되고 있으며 1.3억개 이상의 카드가 발급됐으며 약 4,900만개의 상점에서 JCB의 사용이 가능합니다. JCB의 광범위한 네트워크 덕분에, 대다수의 국가에서 안전하고 편리하게 결제를 할 수 있습니다. 카드 사용 연회비, 거래 수수료, 연체 이자, 환전 수수료, 현금 서비스 수수료, 데이터 분석 및 마케팅 서비스 등 다양한 형태로 수익을 창출하고 있는 JCB Co., Ltd.는 여러 서비스를 제공하며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장으로 더 많은 고객들이 신용카드와 직불카드를 사용하여 결제하고 있는 상황에서 기업들은 이러한 카드 네트워크에 대해 자세히 알 필요가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는 네트워크인만큼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선 더더욱 알고 있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더 많은 고객 확보, 비용 절감, 고객 데이터 분석, 안전한 결제 처리를 통한 신뢰도 향상 등 다양한 경제적인 이점을 얻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 JCB Co., Ltd.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JCB Co., Ltd.
Japan Credit Bureau Network의 card scheme을 설명하기에 앞서 JCB Co., Ltd.에 대한 소개가 먼저라는 생각이 듭니다. JCB Co., Ltd.는 도쿄에 본사를 둔 일본 기업입니다. 1961년에 설립된 JCB Co., Ltd.는 전 세계적으로 Japan Credit Bureau Network를 통해 금융 서비스를 제공 중에 있으며 아시아 지역에서 강력한 입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JCB의 결제 네트워크는 아시아, 우럽, 미국, 오세아니아 등 여러 국가에서 결제 서비스를 제공 중에 있습니다. 신용카드 뿐만 아니라 직불카드, 선불카드, 모바일 결제 등 다양한 결제 방법을 지원하며 고객 상황에 맞게 편리한 방식을 선택하게 함으로 좋은 결제 경험을 느낄 수 있게끔 합니다. JCB는 주요 금융 기관 및 결제 네트워크와 파트너십을 맺어 글로벌 결제 서비스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고객 지원 서비스 또한 충실히 제공하여, 카드 사용 중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신속하게 해결해주는 기업입니다.
Japan Credit Bureau Network
Japan Credit Bureau Network는 대다수의 카드사들이 사용하는 Four-Party Model이 아닌 Three-Party Model을 사용합니다. Three-Party Model에서는 카드 발행사와 결제 네트워크 운영사가 동일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JCB Co., Ltd.가 카드 소지자들과 가맹점을 직접 관리하다 보니 통합된 서비스와 혜택을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JCB Co., Ltd.: 카드 발급, 카드 네트워크 운영, 가맹점 서비스 담당
- Merchant: JCB 카드를 통해 결제를 받을 수 있는 JCB 카드 가맹점
- Cardholder: 상품이나 재화를 구매하기 위해 카드를 사용하는 JCB 카드 소지자 (개인, 법인)
카드 소지자가 가맹점에서 카드를 사용하여 결제를 하면 결제 정보가 가맹점으로부터 JCB Co., Ltd.에 전달됩니다. JCB Co., Ltd.는 결제 정보를 수신하고 거래의 유효성을 검사합니다. 유효성에 문제가 없을 경우 카드 소지자의 발급사에 승인 요청이 전송됩니다. 발급사는 승인 여부를 판단하고 Japan Credit Bureau Network를 통해 결과를 송부합니다. JCB Co., Ltd.는 가맹점에 거래 승인 여부를 알려준 이후에 가맹점은 소비자에게 상품 혹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승인된 거래의 금액은 JCB가 가맹점의 계좌에 입금하며 JCB는 소비자에게 결제된 금액에 대한 청구서를 발송하여 정산을 받습니다.
JCB Co., Ltd.의 수익 모델
JCB 카드를 사용하여 결제가 진행되면 JCB Co., Ltd.는 가맹점에 소액 수수료를 부과합니다. 가맹점 수수료는 가맹점이 결제를 처리할 때마다 지불하는 수수료입니다. 카드 소지자들이 청구서에 기재된 금액을 기한 내에 납부하지 않을 경우 연체 이자를 청구하기도 합니다. JCB 카드가 발급된 국가가 아닌 국가에서 카드 결제를 하게 될 경우 해외 거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신용카드를 사용하여 현금을 인출할 때 다시 한 번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인출 금액의 일정 비율과 함께 고정 수수료가 추가로 부과됩니다.
결제 관련 수수료 외에 거래 데이터를 활용한 맞춤형 마케팅 및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데이터 분석 및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하여 수익을 창출하며 다른 기업 및 금융 기관과 파트너십을 맺어 공동 브랜드 카드를 발급하는 방식으로 이익을 창출하기도 합니다. 또한, 여행 보험, 컨시어지 서비스, 사기 방지 서비스 등 부가 서비스를 제공하여 수익을 창출하기도 합니다.
결론
JCB Co., Ltd.는 강력한 글로벌 네트워크와 다양한 수익 모델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이루고 있는 회사입니다. JCB는 고객에게 안전하고 편리한 결제 경험을 제공하며, 기업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중요한 파트너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JCB의 결제 네트워크와 서비스를 이해하고 활용함으로써 더 많은 경제적 이점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전자상거래 기업이 JCB Network를 이해하고 활용함으로써 글로벌 시장 접근성 확보, 안전한 결제처리, 다양한 결제 옵션을 지원하여 소비자에게 편의성 제공, 데이터 분석을 통한 전략 구축 등 다양한 이점이 있으며 이는 궁극적으로 기업의 성장과 성공을 도모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