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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 네트워크 | UnionPay (银联) - Vol. 4 of 8

Jihun Lee
2024년 2월 23일
읽는데 약 7 분 소요
RegulationCompliance

개요

UnionPay는 183개 이상의 국가에서 서비스 되고 있으며 중국 외 국가에만 2.4억개 이상의 카드가 발급됐으며 중국까지 합하면 94억개로 예상되어 가장 많은 카드를 발급한 카드 네트워크입니다. 약 6,300만개의 상점에서 UnionPay카드의 사용이 가능합니다. UnionPay는 세계 카드 사용 금액의 약 4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10년 전과 비교했을 때 엄청난 속도로 성장해 왔으며 미국에서 80% 이상의 가맹점들이 UnionPay를 받고 있을 정도로 미국 시장 진입에 성공하였습니다. 현재 직불카드 시장에서는 Visa를 넘어섰을 정도로 UnionPay는 좋은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거래 수수료, 카드 발급 수수료, 가맹점 서비스 수수료, 해외 거래 수수료, 데이터 분석 서비스, 라이선스 비용 등 다양한 형태로 수익을 창출하고 있는 UnionPay는 여러 서비스를 제공하며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장으로 더 많은 고객들이 신용카드와 직불카드를 사용하여 결제하고 있는 상황에서 기업들은 이러한 카드 네트워크에 대해 자세히 알 필요가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는 네트워크인만큼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선 더더욱 알고 있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더 많은 고객 확보, 비용 절감, 고객 데이터 분석, 안전한 결제 처리를 통한 신뢰도 향상 등 다양한 경제적인 이점을 얻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 UnionPay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UnionPay

UnionPay의 card scheme을 설명하기에 앞서 银联(UnionPay)에 대한 소개가 먼저라는 생각이 듭니다. UnionPay는 상하이에 본사를 둔 중국 기업입니다. 중국 본토에서 은행 카드 서비스와 주요 카드 제도를 제공하며 중국 내 모든 은행의 현금자동입출금기(ATM)를 연결하는 중국 내 유일한 은행 간 네트워크를 보유 중에 있습니다. 2002년 3월 26일에 설립된 중국 UnionPay는 중국인민은행 (PBOC)의 승인 하에 운영되고 있습니다.

UnionPay는 결제 규모에서 Visa와 Mastercard를 추월하여 세계 최대 카드 결제 처리 기관으로 자리잡고 있지만 결제 금액의 0.5%만이 중국 외 지역에서 이루어지고 있어서 중국 본토 기반으로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중국 소비자들로부터 결제를 받고자 하면 UnionPay를 사용하시는 것이 매우 유리합니다. UnionPay가 중국에서 강세는 맞지만 세계 시장으로 확장하기 위해 글로벌 네트워크를 늘려가고 있으며 현지화 전략을 통해 진출하고자 하는 국가의 금융 규제와 고객의 요구를 반영하여 언어 지원 및 지역 특화 마케팅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UnionPay Network

중국과 중국 외 국가에서 사용되는 UnionPay의 결제 네트워크는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기본적인 구조와 기능은 유사합니다. 기본 결제 처리 시스템을 사용하여 거래를 승인하고 정산하는 것은 동일하지만 중국 내에서는 모바일 결제와 QR 코드 결제가 매우 보편화되어 있으며 UnionPay 앱과 같은 모바일 결제 플랫폼이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중국 내 결제 거래에 대한 보안이 더 엄격하며 인증 절차가 적용되고 있습니다.

중국 외 국가의 경우 국제 보안 표준을 준수하며 현지 규정과 요구사항에 맞춰서 결제가 처리되고 있습니다. 모바일 결제와 QR 코드 결제가 일부 국가에서 사용이 가능하지만 보편성은 중국보다 낮습니다.

UnionPay의 수익 모델

UnionPay 카드를 사용하여 결제가 진행되면 UnionPay는 카드를 발급해준 은행과 가맹점에 소액 수수료를 부과합니다. 가맹점은 추가롷 결제를 처리할 때마다 가맹점 수수료를 추가로 지불합니다. 또한, 카드가 발급된 국가가 아닌 국가에서 결제를 하게될 경우 환전 비용과 추가적인 거래 처리 비용이 포함된 해외 거래 수수료를 부과하고 있습니다.

카드 결제 관련 수수료 외에도 다양한 데이터 분석 및 결제 솔루션을 제공하여 수익을 창출하기도 합니다. UnionPay와 같은 카드 결제 네트워크를 보유 중인 기업들은 소비자들의 결제 정보를 수집 및 분석을 통하여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다 보니 요청하는 기업들에 맞춤형으로 컨설팅 형태로 서비스가 제공가능합니다. 이 외에도 UnionPay 네트워크를 사용하고자 하는 다른 결제 서비스 제공업체나 금융기관으로부터 라이선스 및 인증 비용을 청구하기도 합니다.

결론

UnionPay Network는 2002년에 설립된 중국의 금융 서비스 기업으로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는 결제 네트워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중국을 대표하는 결제 시스템으로 시작하여 현재는 글로벌 결제 네트워크로 성장하였는데 UnionPay International이라는 자회사를 통해 중국 외의 시장에서의 사업을 확정시키고 관리 중에 있습니다.

중국 내수 시장의 거대함과 중국 정부의 지원을 받고 있는 덕에 UnionPay는 무서운 속도로 성장 중에 있으며 해외진출 시 현지 금융 기관들과 협력하여 현지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Visa나 Mastercard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수수료를 제공하여 가맹점들이 UnionPay를 더 선호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실제로 UnionPay가 직불카드 시장에서 이미 Visa를 앞지르고 있습니다.

중국 시장에 진출하려는 기업들은 UnionPay 네트워크에 대한 이해를 통해 중국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더 많은 고객을 확보하고, 결제 과정에서의 비용을 절감하며, 안전하고 신뢰성 높은 결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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