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American Express Company는 200개 이상의 국가에서 서비스 되고 있으며 1.4억개 이상의 카드가 발급됐으며 약 1,060만개의 상점에서 American Express 카드의 사용이 가능합니다. American Express는 UnionPay, Visa, Mastercard에 이어서 4번째(거래 규모 기준)로 큰 카드 네트워크입니다. 카드 발급 수수료 및 연회비, 거래 수수료, 카드 소지자들이 잔액 연체 시 발생하는 이자 수익, 개인 및 기업 고객에게 제공하는 금융 서비스(대출, 자산 관리, 보험 등), 네트워크 사용료 등 다양한 형태로 수익을 창출하고 있는 America Express Company는 여러 서비스를 제공하며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장으로 더 많은 고객들이 신용카드와 직불카드를 사용하여 결제하고 있는 상황에서 기업들은 이러한 카드 네트워크에 대해 자세히 알 필요가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는 네트워크인만큼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선 더더욱 알고 있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더 많은 고객 확보, 비용 절감, 고객 데이터 분석, 안전한 결제 처리를 통한 신뢰도 향상 등 다양한 경제적인 이점을 얻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 Amex Network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American Express Company
Amex Network의 card scheme을 설명하기에 앞서 American Express Company에 대한 소개가 먼저라는 생각이 듭니다. American Express Company는 뉴욕에 본사를 둔 미국 기업입니다. 신용카드, 직불카드 그리고 선불 카드를 통해 전 세계에서 전자 자금 이체를 지원하고 있는 기업들 중 하나입니다. Henry Wells, William G. Fargo, 그리고 John Butterfield의 합병으로 탄생한 American Express Company는 화물 운송 및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로 시작했으며, 뉴욕과 샌프란시스코를 잇는 철도 노선을 통해 화물과 자금을 안전하고 신속하게 운송하는 것이 주요 목표였습니다. 1958년에 카드 네트워크 사업에 집중하기 시작했으며 초기의 신용카드는 주로 여행과 엔터테인먼트와 관련된 비용을 결제하는 데 사용되었으며, 이후 점차 일반적인 소비자 금융 서비스로 확장되었습니다.
American Express Company는 오랜 역사와 함께 프리미엄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해왔습니다. 특히 비즈니스 및 여행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가 많습니다. 다양한 항공사, 호텔, 렌터카 회사들과 제휴을 맺고 있다보니 공항 라운지, 무료 여행 보험, 호텔 업그레이드 등 여행 관련 혜택이 많으며 주요 관광지와 비즈니스 지역에서 널리 사용되기 때문에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Amex Network
American Express Company의 결제 네트워크는 Visa와 Mastercard와 달리 폐쇄형 네트워크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카드 발급, 네트워크 운영, 가맹점 서비스를 직접 관리한다는 의미이며 이 구조는 보안을 더욱 강화시킬 수 있고 통제가 가능하여 고객 데이터의 일관성과 신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 America Express (Amex): 카드 발급, 카드 네트워크 운영, 가맹점 서비스 담당
- Merchant: American Express 카드를 통해 결제를 받을 수 있는 American Express 카드 가맹점
- Cardholder: 상품이나 재화를 구매하기 위해 카드를 사용하는 American Express 카드 소지자 (개인, 법인)
카드 소지자가 가맹점에서 카드를 사용하여 결제를 하면 결제 정보가 가맹점으로부터 American Express에 전달됩니다. American Express는 결제 정보를 수신하고 거래의 유효성을 검사합니다. 유효성에 문제가 없을 경우 카드 소지자의 발급사에 승인 요청이 전송됩니다. 발급사는 승인 여부를 판단하고 Amex Network를 통해 결과를 송부합니다. Amex는 가맹점에 거래 승인 여부를 알려준 이후에 가맹점은 소비자에게 상품 혹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승인된 거래의 금액은 American Express가 가맹점의 계좌에 입금하며 American Experss는 소비자에게 결제된 금액에 대한 청구서를 발송하여 정산을 받습니다.
American Express Company의 수익 모델
American Express 카드를 사용하여 결제가 진행되면 American Express Company는 가맹점에 소액 수수료를 부과합니다. 가맹점 수수료는 가맹점이 결제를 처리할 때마다 지불하는 수수료입니다. 카드 소지자들이 청구서에 기재된 금액을 기한 내에 납부하지 않을 경우 이자를 청구하기도 합니다.
American Express 회원들에게 제공되는 포인트가 있는데 해당 포인트를 사용할 수 있는 리워드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해 제휴 파트너 및 가맹점에 수수료를 부과하기도 합니다. 이 외에도 여행 서비스, 금융 자문, 보험 판매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부가 수익을 창출하고 있으며 자체 자산을 투자하여 금융 시장에서 수익을 창출해내기도 합니다.
결론
Amex Network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결제 네트워크 중 하나로, 글로벌 결제 인프라를 구축하고 다양한 결제 솔루션을 제공하여 금융 시스템의 중요한 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American Express Copmany는 카드 발급 수수료, 거래 수수료, 이자 수익, 연회비, 금융 투자 수익 등 다양한 수익 모델을 통해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고 있습니다.
기업들이 Amex Network에 대해 잘 이해하고 활용한다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더 많은 고객을 확보하고, 결제 과정에서의 비용을 절감하며, 안전하고 신뢰성 높은 결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American Express Company는 고객들에게 다양한 혜택과 리워드 프로그램을 통해 고객 충성도를 높이는 데 힘쓰고 있습니다. 이 방향성을 잘 참고하여 활용한다면 Amex Network를 통해 결제를 처리하는 기업들 또한 간접적으로 충성도 높은 고객들을 확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American Express Company는 거래 데이터를 심도 있게 분석하여 기업에게 소비자 행동 패턴과 성향에 대한 중요한 인사이트르 제공하고 있으니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고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큰 힘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