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Mastercard Inc.는 210개 이상의 국가에서 서비스 되고 있으며 27억개 이상의 카드가 발급됐으며 약 9,000만개의 상점에서 Mastercard의 사용이 가능합니다. Mastercard의 광범위한 네트워크 덕분에, 세계 어느 곳에서나 안전하고 편리하게 결제를 할 수 있습니다. 카드 사용 시 발생되는 거래 수수료, 은행이나 기타 금융 기관의 Mastercard를 사용하기 위해 지불하는 연회비, 거래 데이터의 분석 및 관련 서비스 제공 등 다양한 형태로 수익을 창출하고 있는 Mastercard Inc.는 여러 서비스를 제공하며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장으로 더 많은 고객들이 신용카드와 직불카드를 사용하여 결제하고 있는 상황에서 기업들은 이러한 카드 네트워크에 대해 자세히 알 필요가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는 네트워크인만큼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선 더더욱 알고 있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더 많은 고객 확보, 비용 절감, 고객 데이터 분석, 안전한 결제 처리를 통한 신뢰도 향상 등 다양한 경제적인 이점을 얻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 Mastercard Worldwide Network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Mastercard Inc.
Mastercard Worldwide Network의 card scheme을 설명하기에 앞서 Mastercard Inc.에 대한 소개가 먼저라는 생각이 듭니다. Mastercard Inc.는 뉴욕에 본사를 둔 미국의 다국적 기업입니다. 신용카드, 직불카드 그리고 선불 카드를 통해 전 세계에서 전자 자금 이체를 지원하고 있는 기업들 중 하나입니다. Interbank라는 이름으로 처음 시작했으며 BankAmericard(현 Visa Inc.)에 대응하기 위해 여러 은행과 지역 은행 카드 협회가 연합하여 만든 회사입니다. Mastercard Worldwide는 초기 공모 전에 25,000개 이상의 금융 기관이 소유한 협동조합이었습니다.
Mastercard의 결제 네트워크는 전 세계적으로 분산된 데이터 센터를 통해 초당 약 5,000건의 거래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소상공인 지원 프로그램, 금융 포용성 확대 등 여러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사용자들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노력 중입니다. 초기에는 플라스틱 카드를 주로 사용했지만, 이후 디지털 지갑, 컨택리스 결제, 모바일 결제 등 혁신적인 결제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개발 중에 있습니다.
Mastercard Worldwide Network
Mastercard Worldwide Network는 대다수의 카드사들이 사용하는 Four-Party Model을 채택하였습니다.
- Issuer: Mastercard 카드를 발급하는 금융기관
- Acquirer: Mastercard 카드가 사용 가능한 가맹점 등록, 가맹점들을 대신해서 결제를 처리 및 거래 대금 지급을 보장하는 가맹점 은행/금융기관
- Merchant: Mastercard 카드를 통해 결제를 받을 수 있는 Mastercard 카드 가맹점
- Cardholder: 상품이나 재화를 구매하기 위해 카드를 사용하는 Mastercard 카드 소지자 (개인, 법인)
카드 소지자가 가맹점에서 카드를 사용하여 결제를 하면 결제 정보가 가맹점으로부터 가맹점 은행에 전달됩니다. 가맹점 은행은 결제 정보를 Mastercard Worldwide Network를 통해 카드 발행사에 전달하며 카드 발행사는 카드 소지자의 계정 상태를 확인하고, 결제를 승인하거나 거절합니다. 승인 또는 거절 결과가 Mastercard Worldwide Network를 통해 가맹점 은행으로 전달되며 승인된 거래는 가맹점 은행이 가맹점의 계좌에 결제 금액을 입금하여 카드 발행사는 카드 소지자에게 결제 금액을 청구합니다. Mastercard Worldwide Network는 거래정보를 정산하여 가맹점 은행과 카드 발행사 간의 자금 이동을 중재하며 카드 소지자가 카드 발행사에 결제 금액을 지불하면 거래가 최종적으로 완료됩니다.
Mastercard의 수익 모델
Mastercard Worldwide Network에서 설명드린 결제 과정에서 Mastercard는 소액 수수료를 부과합니다. 가맹점 수수료는 가맹점이 결제를 처리할 때마다 지불하는 수수료입니다.
거래 수수료 외에도 Mastercard를 브랜드를 사용하고 있는 은행이나 금융 기관에 라이선스 비용을 청구합니다. 여기에 네트워크 사용료도 포함되는데 Mastercard 네트워크를 사용하여 거래를 처리할 때 발생하는 비용입니다.
Mastercard Worldwide Network에서 처리되는 모든 거래들은 Mastercard의 데이터로 쌓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를 처리하고 분석하여 금융 기관과 가맹점에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컨설팅 서비스 또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 중 사기 방지 및 보안 솔루션과 같은 거래의 안전성을 높이는 서비스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고급 카드 회원들에게 제공하는 공항 라운지 이용, 여행 보험, 컨시어지 서비스 등의 프리미엄 서비스를 통해서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모바일 결제, 디지털 월렛 등과 같은 새로운 결제 기술을 개발하여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솔루션들이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이고 추가적인 거래 수익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 중에 있습니다.
결론
Mastercard Worldwide Network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결제 네트워크 중 하나로, 글로벌 결제 인프라를 구축하고 다양한 결제 솔루션을 제공하여 금융 시스템의 중요한 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Mastercard Inc.는 거래 수수료, 라이선스 비용, 데이터 처리 및 분석 서비스 등 다양한 수익 모델을 통해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고 있습니다.
기업들이 Mastercard Worldwide Network에 대해 잘 이해하고 활용한다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더 많은 고객을 확보하고, 결제 과정에서의 비용을 절감하며, 안전하고 신뢰성 높은 결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Mastercard Worldwide Network의 기술과 서비스를 적절히 활용하는 것은 기업의 성장과 성공에 중요한 요소가 될 것입니다. 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장이 가파른 상황에서 디지털 결제 솔루션의 도입은 불가피하며 이러한 서비스를 고객들에게 제공함으로써 혁신적인 결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Mastercard에 대한 깊은 이해와 전략적 활용은 현대 비즈니스 환경에서 매우 중요하며, 이를 통해 기업은 지속적인 성장을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